세종시의회, 자전거 이용 환경·실태 조사 분석 용역 착수
세종시의회, 자전거 이용 환경·실태 조사 분석 용역 착수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7.08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의회 ‘안전한 자전거도로를 위한 연구모임’, 7일 오후 5차 간담회 개최

세종시의회 ‘세종시 안전한 자전거도로를 위한 연구모임(대표의원 이순열)’은 지난 7일 오후 시의회 청사 대회의실에서 5차 간담회를 개최했다. <사진>

이날 간담회에서는 세종시의회와 세종시가 공동 추진하는 ‘세종특별자치시 자전거 이용 활성화 기본계획 수립용역’ 착수 보고와 ‘어울링 앱(App) 업데이트 소개’ 및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이정우 책임연구원의 ‘어울링 운영 효율화 방안’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연구모임은 이번 용역을 통해 ▲자전거 이용 환경 및 이용 실태 조사 분석 ▲비전 및 목표 제시 ▲자전거이용시설의 공급 및 질적 수준 제고 ▲자전거의 안전한 이용 ▲자전거와 대중교통의 연계 ▲공공자전거 운영 개선 ▲자전거 교육 ▲자전거 활성화 프로그램 및 제도개선 등을 모색한다는 계획이다.

또 용역 과업에 ▲단절 구간 없는 간선 자전거도로 구성을 위한 하천 자전거도로의 활용 및 연계 ▲자전거 이용활성화를 위한 각종 인센티브 제공 ▲안전한 자전거 이용을 위한 인식 개선 및 분위기 조성을 위한 교육 등의 내용을 포함할 것을 요청했다.

이어 이용자 중심의 편의성 제고를 위해 어울링 앱(App)의 외국어 지원과 안내 알림의 일원화 및 이용자의 의견 반영 방안 등을 제안했다.

이순열 대표의원은 “이번 연구용역을 통해 세종시의 자전거 이용 환경과 현황을 파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향후 용역 결과를 토대로 자전거 이용 활성화 및 안전한 자전거 이용 문화를 조성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구모임은 8월 11일 간담회를 열어 내년 본예산 편성 관련과 관련해 집행부의 예정 사업과 자전거도로 시민점검단의 활동 상황 및 현안을 청취할 예정이다.

한편 연구모임 회원으로 이순열 대표의원을 비롯해 손인수·안찬영 세종시의회 의원, 대전세종연구원 이재영 선임연구위원과 안용준 도시안전연구센터장, 한국교통연구원 정경옥 연구위원, 세종지속가능발전협의회 최병조 사무처장이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