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준현 의원, 직접·실질적 그린벨트 주민 지원 법제화 추진
강준현 의원, 직접·실질적 그린벨트 주민 지원 법제화 추진
  • 강준현 의원
  • 승인 2021.07.01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지원사업 예산 3.5%만 직접지원, 나머지는 공원조성 등에 쓰여
강준현, “수십 년간 재산권 침해받아 온 주민들 위한 지원 이뤄질 것”
강준현 의원
강준현 의원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 안에 사는 주민들에게 이름뿐인 지원 대신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될 수 있도록 입법이 추진된다.

더불어민주당 강준현 국회의원(세종시을)은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사업의 취지에 맞게 사업 및 예산이 집행되도록 하고, 개발제한구역 주민의 실질적인 생활편익과 복지증진’을 골자로 하는 개발제한구역법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했다고 1일 밝혔다.

현행 개발제한구역법은 시·도지사 및 시장·군수·구청장이 개발제한구역 지정으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해 각종 주민지원사업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강준현 의원이 지난 2020년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밝혀낸 바에 따르면 주민지원 사업 예산의 3.5%만이 피해를 입은 주민들을 위한 직접지원에 쓰였고, 대부분은 간접지원에 이용됐다는 것.

2019년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사업은 총 198건에 858억원이 책정됐지만, 이 중 생활비용 보조·LPG 보급·노후주택 개량 등 주민들의 삶의 질과 직결되는 직접지원 사업은 20건(30억원)에 불과했다는 게 강 의원의 설명이다.

전체 예산의 96.5%가 사용된 간접지원 사업은 역사공원·수목원·숲허브공원 조성과 인접도로 확·포장 등 주민생활과는 관련 없고 오히려 도심 거주민들의 교외활동을 위한 사업들이었다는 것이다.

개정안에 따르면 시·도지사와 시장·군수·구청장은 개발제한구역 주민의 생활편익과 복지의 증진 및 생활비용의 보조 등을 위한 사업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한다.

강 의원은 “그동안의 개발제한구역 주민지원 사업은 주민의 삶과 동떨어진 이름뿐인 지원사업이었다”며 “개정안이 통과되면 국가에 의해 수십 년간 재산권을 침해받아온 주민들을 위한 직접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