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 공주 송선·동현지구, 아직 갈 길 멀다
충남 공주 송선·동현지구, 아직 갈 길 멀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6.27 06: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주시 역사상 최대 규모 도시개발 사업, 7245호 주택 공급
내년중 수용보상 절차 개시… 지역주민 반대 어떻게 넘을지
세종시 장군면이 바로 옆… 세종시 성공이 이곳 분양 ‘가늠자’
c
충남 공주 송선동현지구 사업지역 내에는 지역주민의 반대의견을 주장하는 현수막이 여기저기 걸려 있다.

지난달 28일 김정섭 충남 공주시장이 발표한 ‘송선·동현지구 신도시 개발’과 관련해 최근 이 지역이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이는 등 사업을 위한 절차가 진행 중이다. 

94만㎡의 부지에 2027년까지 7,245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거대한 프로젝트를 위해 충남개발공사와 충청남도 공주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사업비도 충남개발공사가 5,577억원 전액을 공사채 발행을 통해 마련한다는 계획이어서, 공주시나 충남도의 재원부담도 없다.

공공기관을 유치하기 위해 13만㎡의 부지를 개발해 청사용지로 분양할 계획인 ‘동현지구 스마트창조도시’와 인접하고 BRT 노선을 연결해 교통과 교육 편의를 갖춘 미니 신도시로서 개발하겠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송선·동현지구 신도시의 성공적인 시행을 위해서는 가야 할 길이 멀다.

우선 전국에서 몰려드는 투기세력을 성공적으로 막고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내년에 있을 수용보상 절차가 지역주민의 큰 반발 없이 수행돼야 한다.

신도시 개발계획이 발표된 지 한달이 지난 지난 25일 송선·동현지구에 가 보니 주민들의 반대 플래카드가 여기저기 붙어 있었다.

‘투기꾼은 배불리고 주민은 빈털털이로 쫓겨난다’, ‘공주시는 깜깜이 탁상행정, 주민들은 다 죽는다’, ‘오백년을 살어온 터전 주민들은 절대 못 떠난다’ 등의 현수막이 ‘결사반대’라는 주민의 의견을 달아 개발구역 곳곳에서 주민들의 주장을 전하고 있다.

인근 부동산중개사무소에서 만난 한 주민은 “농사짓고 살았는데 이 지역이 개발되면 뭘 해먹고 살아야 할지 모르겠다”며 “얼마나 보상해 줄지 모르지만 인근에 땅값이 너무 많이 올라 농사지을 땅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또 다른 주민은 “조상 대대로 살아오던 땅을 성냥갑 같은 아파트를 짓기 위해 내줘야 하다니 말이 되느냐”고 반문했다.

공주 송선동 일대 걸려있는 반대현수막
공주 송선동 일대 걸려있는 반대 현수막

2일 공주시는 개발사업의 추진일정과 보상 절차 등 후속대책을 발표하며 “사업지구 내 시민 재산권 보호가 중요한 만큼 시는 해당 법률에서 보장된 제도를 사업 시행자인 충남개발공사 측에 강력히 요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사업비를 공사채 발행을 통해 마련해야 하는 충남개발공사 측에서 지역주민들에게 만족할 수준의 보상을 해줄 수 있을지 의문이다.

수용보상이 끝나고 공동주택과 상가를 분양하더라도 미달 없이 원활하게 공동주택을 분양하는 것도 문제다.

공주시의 신관동 일대 신시가지가 성립됐을 당시 공주 구도심의 인구가 빠져나와 구도심이 공동화됐고, 바로 옆 월성지구 개발 당시에는 상당기간 미분양이 생기기도 했다.

월성지구 아파트 건설이 계속되고 있는 시점에서 송선·동현지구에 7,245세대의 분양이 시작되면 어디에서 수요를 창출할지 고민해봐야 할 문제다.

세종시의 아파트 분양이 6-2생활권, 5-1생활권 등 계속 되는 상황에서 수도권 인구가 내려오지 않는다면 공주 구도심이나 조치원 등 인근 지역의 인구가 이동하게 될 가능성이 생긴다.

2025년 분양을 시작해 2027년에 공사 완공을 목표로 하는데 이 시기의 부동산시장이 어떻게 될지 예측할 수 없다는 것도 개발사업의 성공을 쉽사리 장담할 수 없는 이유다.

최근 대전과 충북 청주 등 세종 인근 도시도 세종시와 인접한 지역에서 대규모 개발 사업이 진행중이거나 예정에 있다.

충청남·북도와 대전, 세종이 함께 추진하는 충청메가시티의 성공은 결국 세종시가 행정수도로서 어떻게 안착되느냐의 여부가 관건이 될 것이다.

공주시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사업 예정지역 (사진=공주시청 제공)
공주시 송선·동현 신도시 개발사업 예정지역 (사진=공주시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