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로 수놓은 한글거리, 세종시에 생긴다
한글로 수놓은 한글거리, 세종시에 생긴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5.30 14: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글사랑거리 사업 대상지 6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달 간 공모
한글 옥외광고물·한글 조형물 등 설치… 10인 이상 단체 지원 가능
세종시 청사

한글로 쓰인 간판, 한글을 형상화한 조형물 등으로 꾸며질 한글사랑거리가 세종시에 조성된다. 

세종시는 6월 1일부터 30일까지 한 달간 ‘한글사랑거리’ 조성을 위한 사업대상지를 공개모집한다고 30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한글사랑거리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대상지에 ‘한글 특화’를 추진하는 사업으로 한글 조형물 설치, 옥외광고물 표기 개선은 물론 한글 관련 교육·문화행사 등이 운영된다.  

대상지 선정은 입지 적합성, 사업의 기대효과, 지원단체 추진역량, 주민 협력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뤄지며, 관련 부서·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가 서류심사·현장실사를 거쳐 1곳을 최종 선정한다는 것.

다만 심사 결과 적합한 대상지가 없는 경우 선정하지 않을 수도 있다고 시는 말했다.

공모는 10명 이상으로 구성된 자생조직, 번영회 등 상인회, 협동조합, 단체, 주민자치회 등 단체에서 지원할 수 있다.

지원을 희망하는 단체는 세종시청 누리집에 게시된 공고문을 참고한 후 지원서를 작성한 다음 공모 기간 안에 전자우편(clapjin@korea.kr) 또는 우편(세종특별자치시 한누리대로 2130, 6층 교육지원과)으로 접수하면 된다.

박경찬 세종시 한글진흥담당 사무관은 “다양한 단체에서 연합해 지원하는 경우 추진역량과 협력도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유리한 점수를 받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는 출범 때부터 동네·길 이름 등 1,000여 곳에 우리말을 사용해 왔을 뿐 아니라, 세종시민대학 ‘집현전’, 지역화폐 ‘여민전’ 등 한글을 창제한 세종대왕의 얼을 계승해 정책‧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또 전국 광역지자체 중 최초로 한글 진흥을 위한 전담부서인 ‘한글진흥담당’을 신설, 2020 시민감동특별위원회를 통해 한글사랑도시의 발전을 희망한 시민들의 목소리에 응답하기도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한글사랑거리를 통해 한글이 보이는, 한글로 가득한 세종을 만들어갈 것”이라면서 “시와 시민이 함께 만드는 한글사랑도시 세종을 위해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 044-300-3962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