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송 역세권, 세종시민의 주택 대안이 될 수 있을까
오송 역세권, 세종시민의 주택 대안이 될 수 있을까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5.16 06: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송 바이오폴리스 대광 로제비앙, 동양 파라곤 등 대형단지 분양 임박
청주 등 충북권 관심 집중, 세종시민 글쎄... “청약통장 사용은 아까워!”
을ㅣㅕㄴ충북 청주 오송역 바이오폴리스 주변에 즐비한 부동산중개업소들이 투자자와 실수요자의 상담을 받고 있다.

세종시 분양이 주택법 시행령 개정으로 하반기로 미뤄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상반기에 오송 바이오폴리스 대단지 분양이 예정돼 있어 세종시 ‘내집 마련’ 수요가 몰릴지 관심이 집중된다.

동양건설산업이 분양하는 ‘오송역 파라곤센트럴시티’ 1차 2,415세대가 5월 중 예정돼 있고 대광 로제비앙 임대아파트 2차 1,618세대 청약이 6월에 있을 것으로 알려졌다.

14일엔 오송역세권 개발단지 기공식이 열리며 조합개발 방식으로 진행된 오송역 현대힐스테이트 공사도 시작된다.

오송역까지 걸어갈 수 있는 거리에다, 세종시와도 BRT로 연결돼 세종시민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위치다.

아직까지는 오송역 주변 아파트 분양에 대해 세종시 실수요자들은 크게 관심을 보이지 않고 있는 반면 여전히 인접한 청주지역민들이 이 지역 분양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리적으로 청주와 가까운데다가 행정구역상 충북이라는 점이 정서적으로 같은 생활권이라는 동질성을 가져다주고 있지만 세종은 서울을 감안하면 출퇴근이 충분한 거리지만 청주에 비해 멀다는 느낌을 주고 있다.

또, 아직 행복도시 인근에 집을 구하는데 경제적인 것만 따지면 웃돈을 주고 살 수 있다는 것도 관심의 대상에서 후순위로 밀린다는 것이다.

‘오송역 파라곤센트럴시티’의 모델하우스도 청주 흥덕구 가경동에 위치해, 청주시민을 주 고객층으로 마켓팅을 하고 있다는 것을 입증해주었다. 

분양 조건도 충청북도에 주소를 둔 청약자에게 우선공급권을 주기때문에 여기서 미달이 되지 않는다면 세종시 거주자에게 기회가 오지 않는다.

오송읍 A공인중개사는 “만약 청약이 가능하다 하더라도 세종시에 유효한 청약통장을 오송에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세종시에 아직 분양기회가 많은데 청약통장을 오송에 쓰는 것은 아깝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세종시 도담동 B 공인중개사는 “오송읍이 세종시는 아니지 않냐”며 “지난해 세종시 전셋값이 많이 올랐지만 세종시에 살던 분들은 세종시 내부에서만 움직이려 하는 것 같다”고 세종시 분위기를 전했다.

나성동에 한창 입주가 진행되고 있고 연말엔 집현동도 입주 물량이 있어 전세가격도 차츰 안정되는 추세라는 것이다.

세종시 한 투자자도 “오송읍도 조정대상지역으로 편입돼 1채의 주택을 소유한 사람은 그 주택을 매매하는 조건으로 1순위가 되는 것으로 안다”며 “세종시나 서울에 주택을 소유한 사람이 그 주택을 매도하고 들어갈 정도로 장점이 많지는 않다”고 평가했다.

하지만 민간임대 아파트에 대한 관심은 달랐다.

2010년대 초 입주하기 시작한 오송역 주변 아파트는 84평방미터 기준 전세가는 세종보다 1억원정도 낮은 금액에 계약이 체결되고 있다.

6월 2차청약을 받을 ‘KTX오송역 대광로제비앙’은 청약통장 유무, 주택소유 여부, 소득수준에 관계없이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청약이 가능하다.

일정기간 거주 후 분양전환이 가능해 초기 부담도 적은 편엔데다 이번에 청약받는 2차는 전세대 84㎡로 선호도가 높은 국민평형이다.

8년간 거주하면서 분양 여부를 결정할 수 있고, 분양 전까지 주택 수 산정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취득세와 재산세 등 세금이 부과되지 않아 절세효과도 있다는 귀띔이다.

이밖에도 오송역 역세권 주변엔 택지분양과 상가주택이 가능해 투자자들에게도 인기가 높다고 한다. 아직은 공사차량만 오가는 오송역 주변이 세종시민 주택수요을 채우기위한 대안이 되기에는 역부족이지만 향후에는 대안될수도 있다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 2021-05-19 15:29:42
ㅋㅋㅋ개종 집값투기꾼 애쓴다 ㅋ 공무언도시 개종시 보다는 뜨는 오송이 낫지 뭔 첨부터 끝까지 거품 잔뜩낀 개종시 타령이냐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