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학생 인권은 우리가 지켜요"
"장애학생 인권은 우리가 지켜요"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5.01 0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위촉식 개최, 2022년 2월까지 임기
세종경찰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권익옹호기관 등 총 18명 구성
권역별 그룹형 통합현장지원, 장애학생 인권보호·인권침해 예방 활동
4월 30일, 청사 3층 상황실에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위촉식이 실시되고 있다.
세종교육청 청사 3층 상황실에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위촉식이 실시되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30일 교육청 청사 3층 상황실에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 위촉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특수교육을 받는 장애학생들의 인권보호 및 인권침해 예방을 위해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지원센터 내에 설치된 상설기구다.

세종경찰서, 발달장애인지원센터, 장애인권익옹호기관, YWCA성인권상담센터 등의 전문가와 세종시교육청 특수교육담당자 등 총 18명으로 구성된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유초등단과 중등단으로 구분하여 2022년 2월 28일까지 약 10개월 동안 활동한다.

장애학생 인권지원단은 특수학급을 대상으로 매월 1회, 특수학교는 연 2회 ‘정기현장지원’을 실시하고, 학교폭력 및 인권침해 등 사안이 발생할 경우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특별현장지원’을 실시한다.

인권지원단은 세종시의 생활권역별, 그룹형 통합현장지원을 운영해 위촉위원들의 전문성을 활용한 인권연수와 상담을 시행할 계획이다.

연 2회 인권지원단 운영 협의회를 통해 장애학생의 인권보호 및 인권침해 예방을 위한 다양한 현장 의견도 수렴한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인권침해 경험이 있거나 인권침해에 노출될 위험이 커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이 필요한 학생을 ‘더봄학생’으로 선정하여 관리하고, 장애학생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성폭력 예방 교육’, ‘온라인 인권보호 지원센터’ 운영, ‘인권침해 실태조사’ 등 장애학생의 인권 보호를 위해 다양하고 실효성 있는 교육정책을 운영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