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작년 공약 이행률 95% 넘어… 시민 만족도 더 높일 터”
세종시 “작년 공약 이행률 95% 넘어… 시민 만족도 더 높일 터”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4.19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시청서 공약 추진상황 보고회… 국비 확보·부처 협의 방안 논의
19일 세종시청 집현실에서 열린 시정3기 공약추진상황 보고회에서 이춘희 시장을 비롯해 실장, 국장 등 20여명이 공약 이행률 제고 방안 등을 논의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시는 작년 한해 동안 이춘희 시장의 공약 이행률이 95.9%를 기록했다고 19일 밝혔다. 

세종시에 따르면 이춘희 시장 취임 3년째인 지난 한해 시정3기 공약은 7대 분야 34개 실천전략 145개 세부사업으로, 총예산 규모는 1조5,516억원이며 올해 3월 말 현재 139개 공약이 목표대로 이행되고 있어 계획 대비 95.9% 달성률을 보이고 있다는 것.

세종시는 이날 시청 집현실에서 시정3기 공약 추진상황 보고회를 열고, 행정 체감도 향상을 위한 공약이행률 제고 방안 등 시정3기 가시적인 성과 창출 방안을 논의했다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춘희 시장을 비롯해 공약 사업을 담당하는 실·국장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공약사업별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정상추진을 위한 문제점과 대책을 공유했다는 것이다.

시는 지난 2018년 공약선정을 위해 시민주권준비위원회를 통한 의견 수렴과 함께 시민참여단 운영, 현장 간담회 등을 통해 4개년 이행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이후 매월 공약이행 정기점검, 분기별 보고회, 시민주권회의를 통한 수시점검을 비롯해 매년 시민배심원제를 통해 공약 이행을 위한 사업계획을 현실화 하는 등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특히 시정3기 공약사업 중 ▲읍면동장 시민추천제 ▲읍면동 주민자치회·마을회의 신설 ▲시민참여 기본조례 제정 등은 시민이 주인 되는 주민자치 모범사업 분야 선진행정 사례로 평가받고 있다고 자평했다.

이밖에도 문화예술과 평생학습 지원 공약, 보육 및 생애주기별 돌봄 사업 등 이행에도 힘써 총 84개 사업을 완료한 상태라고 덧붙였다.

시는 이날 보고회를 통해 현재 추진 중인 공약 사업에 대한 부서 간 협업과 대안 공유를 통해 문제점을 신속히 해결하고 국비예산 확보 및 부처 협의를 통해 이행률을 높여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려수 세종시 정책기획관은 “19일 밝힌 공약 이행률 통계는 작년 한해 동안의 실적과 수치”라며 “시장님 재임 4년간에 걸친 공약의 총이행률은 내년중 합산해 발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춘희 시장은 “공약은 세종시가 시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함께 고민해 만들어낸 약속”이라고 강조한 뒤 “남은 기간 적극적인 공약 이행으로 행정 신뢰 확보와 시민 만족도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