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코로나19 전담병원 역할 '톡톡'
세종충남대병원, 코로나19 전담병원 역할 '톡톡'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1.04.01 16: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대전·충남 코로나 확진자들 수용·치료 중... 감염병 병상 68개 확보
중환자실·수술실·주사실·진료실·투석실, 음압 적용 가능하도록 설계돼
수련의 없어 인력부족은 우려... 교수급 의료진, 주치의 역할 맡아 진료

세종충남대학교병원<사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전담병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세종충남대병원은 최근 수도권을 비롯한 세종과 대전, 충남 지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함에 따라 음압격리병실을 가동해 39명의 확진자를 치료 중이라고 1일 밝혔다.

최근 무증상 또는 경증환자 격리 치료시설로 사용되던 충남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충청권 생활치료센터)은 폐쇄된 대신 대전 유성구 LH연수원이 활용될 예정이었지만, 인근 주민들의 반대에 막혀 돌파구를 찾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세종충남대병원이 생활치료센터 역할까지 하는 상황이다.

세종충남대병원은 국립대학교병원 위상에 맞게 인력과 장비, 시설, 물품 등은 물론 의료진의 안전 확보와 완벽한 대응 능력을 갖추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치료 병상 운영에 따른 원내 감염 우려에 대해서는 설계부터 감염병 차단을 위한 완벽한 클린존으로 구축된 만큼 100% 이상 안전을 확보했다는 게 병원 측의 설명이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은 감염병 전담 병동인 52병동에 21개 병상(중증치료 병상 4개 포함)을 비롯해 81병동과 82병동에 68개의 병상을 추가로 확보하고 있다.

코로나19 치료와 관련해서는 중증환자 치료에 필요한 매뉴얼을 만들어 감염내과와 호흡기내과, 소아청소년과, 중환자의학과 등 의료진이 주치의 역할을 하고 다른 의료진과의 자문을 통한 철저한 협업 진료 시스템이 구축돼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신생 병원으로 수련병원 지정 절차에 따라 아직 전공의 인력이 없어, 내부 교수급 의료진의 협력과 외부 의료진의 확충이 시급한 상황이다.

세종충남대병원은 모든 중환자실의 음압 적용이 가능하다. 수술실, 주사실, 진료실, 투석실도 음압 적용이 가능한 공간으로 설계됐다.

감염병 원내 차단을 위해 층별 공조, 실별 공조 시설이 완비됐으며 수술실은 의료진과 환자의 동선이 분리되도록 건축됐고, 엘리베이터는 일반인과 환자의 동선을 분리하는 등 완벽한 클린존으로 구축됐다.

이재환 진료처장(심장내과 교수)은 “최근 대전과 세종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함에 따라 중증환자 치료뿐 아니라 생활치료센터 역할까지 하는 등 감염병 전담병원으로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며 “세종충남대병원은 설계부터 원내 감염을 차단할 수 있는 최첨단 시스템으로 건축된 만큼 내원객들은 불안감을 갖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