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수본, 행복청·세종시청·LH 세종본부 등 4곳 압수수색
국수본, 행복청·세종시청·LH 세종본부 등 4곳 압수수색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3.26 15:3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산단 입구 부동산 매입한 전 행복청장 A씨 투기 의혹 입증 증거 확보 목표
전 청장 자택도 압수수색 대상… 오전 10시부터 수사관 들이닥쳐 일제히 압수수색
세종경찰청 등 지방청 수사 지휘만 하다 국수본이 직접 강제수사 돌입하기는 처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2020년도 행복도시 건설현장의 품질 및 안전관리 향상에 노력한 우수 건설인을 선정해 시상했다. 사진은 행복청 전경
26일 오전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 중대범죄수사과 수사관들이 들어와 압수수색을 벌인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전경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합수본)가 26일 전 행복청장 A씨의 부동산투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다. 

합수본의 핵심 부서인 경찰청 국가수사본부(국수본) 중대범죄수사과는 이날 오전 10시부터 행복청을 비롯해 세종시청, LH 세종본부, 전 행복청장 A씨 자택에 대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집행 중이라고 밝혔다.

부동산투기 의혹에 대한 수사 지휘에 주력하던 국수본이 직접 수사에 나선 것은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06년 설립된 행복청은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인 신도심에서 이뤄지는 도시계획 수립을 비롯해 광역도시계획과 관련된 인·허가 등을 최종 집행하는 기관이다. 행복청장은 차관급 공무원이다. 

국수본은 정부세종청사에 입주해 있는 행복청 등에 수사관들을 보내 전 청장 A씨의 부동산투기 의혹을 확인하기 위한 증거물을 압수하는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전 청장 A씨는 행복청장에서 퇴임한 후인 2017년 11월 세종시 스마트국가산업단지 예정지로 들어가는 입구인 연서면 봉암리에 부인 등 가족 3명과 함께 공동명의로 9억8000만원인 건물과 토지를 매입했다.

이에 A씨는 행복청장 재임 시절 얻은 업무상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을 산 것 아니냐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에 대해 A씨는 기자들에게 “세종시 스마트국가산업단지 개발 주체는 정부(국토교통부)와 세종시이다. 행복청 업무와는 전혀 관련 없다”며 부동산투기 의혹을 부인해 왔다.

이어 A씨는 “경기도 과천에 있는 집을 처분하고 그 돈으로 세종시에 정착할 곳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매물이 나와 취득한 것”이라며 “도리어 (세종시)신도심 아파트를 구입하면, 업무 관련성이 문제될 것 같아 피해서 면 지역에 (땅을) 구입했다. 정상적인 거래이기 때문에 투기 의혹과는 거리가 멀다”고 해명했다.

A씨는 또 행복청장으로 재직하던 2017년 4월 아내 명의로 세종시 연기면 눌왕리 논 두 필지 2400㎡를 매입하기도 했다.

하지만 국수본은 일찌감치 A씨를 피의자로 특정하고 강제수사 절차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수본은 또 A씨에 대한 출국금지도 법무부에 신청했다. 법무부가 신청을 받아들이면서 현재는 출국금지 조치가 완료된 상태로 전해졌다.

국수본은 A씨가 내부정보를 이용해 토지를 매입했다는 의혹을 확인할 경우 곧장 구속영장 신청 등을 통해 구속수사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김창룡 경찰청장은 “공직자 내부정부 부정이용 등 지위를 이용한 부동산투기 행위는 구속수사를 추진하겠다”고 공언한 바 있다.

앞서 국수본은 장·차관급 고위공직자 2명을 내사 또는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A씨 외에 다른 1명의 신원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원배 2021-03-27 03:25:55
공직자 부정부패는 나라가 망하는 지름길이고 그 피해로 국민이 고통을 받는다. 공직자의 부동산투기 부정부패는 징벌적 형사처벌과 재산몰수로 처단해야 한다. 부동산 투기 부정부패 공직자는 ONE OUT제로 퇴출하고, 공직의 본질인 청렴 공직자와 대민봉사 공직자가 승진하고 명예가 되는 공직사회로 탈바
꿈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