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학교 공동교육과정 ‘나다움’, 27일부터 스타트
세종시 중학교 공동교육과정 ‘나다움’, 27일부터 스타트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3.2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학생 교과, 진로 적성 찾기... 교과탐구 56강좌, 진로전공탐구 23강좌 개설
다양한 교과·심화된 전공과목... 중학생 맞춤형 진로 설계와 배움 기회 확대
2021년 1학기 중학교나다움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 강좌 안내 포스터
2021년 1학기 중학교나다움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 강좌 안내 포스터

세종시교육청은 전국 최초로 도입되는 중학생 공동교육과정인 ‘나다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수업을 27일부터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세종교육청에 따르면 ‘나다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은 중학교1학년 자유학기와 중학교 3학년 진로탐구학기로 이원화 돼 있다. 

자유학기제에서 배우고 싶은 과목을 스스로 선택해 배울 수 있도록 학교가 연합해 만든 공동 학습터라는 것.

학생들이 흥미와 적성이 있는 다양한 배움에 몰입하고 자기주도적 탐구학습으로 심화시켜 갈 수 있도록 설계됐다는 것이다.

세종교육청은 중학교 2·3학년을 대상으로 운영돼 오던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진로‧전공탐구 강좌 외에, 올해부터 교과탐구 영역을 신설해여 1학년까지로 확장했다.

특히 교과탐구 영역은 중학교 현직 교사들만 강좌를 개설할 수 있도록 했다.

중학생들의 안전한 이동을 위해 권역별로 거점학교에서 운영할 계획이다.

교과탐구 영역의 경우 ▲독서토론 ▲사회이슈 영어토론반 ▲자연에서 배우는 과학 ▲실험으로 키우는 과학자의 꿈 ▲역사 속 수학의 발자취 등 56개 강좌가 개설돼 849명의 중학생이 수강 신청을 완료했다고 교육청은 밝혔다.

진로‧전공탐구 영역은 ▲성우더빙과 영상제작 ▲컴퓨터 과학 ▲ 패션일러스트레이터 ▲바리스타 기초 과정 ▲엔트리파이선을 활용한 게임 기획 및 코딩 등 23개 강좌에 354명이 신청해 총 1,203명의 중학생 및 학교 밖 청소년이 나다움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에 참여한다는 것.

세종교육청은 모든 강좌를 학생 중심의 프로젝트형 수업 운영을 원칙으로 하기로 했다.

또 학생의 참여를 높이고 학교에서 배우기 어려운 과목이나 교과 관련 탐구 학습 강좌를 세종 전 지역에 골고루 개설함으로써, 학생들의 폭넓은 진로 적성 요구에 맞춘 다양한 학습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나다움캠퍼스형공동교육과정이 우리 아이들 한 명 한 명의 소중한 꿈이 존중받고 지지받을 수 있는 배움의 확장이라는 비전에 한 걸음 더 가까워지는 디딤돌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아이들이 중학교 단계부터 진로와 적성을 고민해 보고 다양한 교육활동에 의미 있게 참여하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