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진정한 상생 실천”… 세종시서 국가균형발전 17주년 기념식
“이젠 진정한 상생 실천”… 세종시서 국가균형발전 17주년 기념식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3.23 16: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3일 오후 조치원 세종문화예술회관서 기념식 열려… 정세균 국무총리 참석
세종시-균형위-노무현재단, 공동주최…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도 체결
장·차관, 시·도지사, 국회의원, 기초자치단체장, 지방의회 의원 등 대거 참석
23일 오후 세종시 조치원읍 세종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선언 제17주년 기념식에 이어 열린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식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앞줄 왼쪽 여섯 번째)와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앞줄 왼쪽 네 번째), 이춘희 세종시장(앞줄 왼쪽 열 번째)를 비롯한 시도지사들이 상생협력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사진=세종시)

정부와 전국 광역시·도, 국가균형발전위원회가 국가균형발전 및 지역경제 혁신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다짐했다.

세종시는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노무현재단과 함께 23일 오후 세종 조치원읍 세종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국가균형발전 선언 제17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17년 전인 2004년 1월 29일 참여정부의 ‘지방화와 균형발전시대 개막 선언’을 기념하기 위해 열린 이날 행사에는 이춘희 세종시장과 정세균 국무총리, 김사열 국가균형위 위원장, 관계부처 장·차관, 시·도지사, 국회의원, 기초자치단체장, 지방의회의원 등이 대거 참석했다.

이날 기념식은 균형발전 정책 추진 경과보고, 국가균형발전 대상 시상식,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식, 국가균형발전의 날 지정 촉구 퍼포먼스 순으로 진행됐다.

정세균 총리는 “국가균형발전은 우리의 미리세대를 위한, 더 나은 대한민국을 향한 국가전략”이라고 강조하고 “대한민국 모든 국토가 희망이 되는 그날까지 정부는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23일 오후 세종시 조치원읍 세종문화예술회관 대강당에서 열린 국가균형발전선언 제17주년 기념식이 시작되기 직전, 허태정 대전시장이 오른쪽 의자에 앉은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허태정 시장 왼쪽은 이용섭 광주시장.(사진 왼쪽) 이춘희 세종시장이 이날 기념식에서 환영사를 하고 있다. (사진 오른쪽)

이춘희 세종시장은 환영사에서 국가균형발전 선언의 가장 큰 성과로 세종시 출범을 꼽은 뒤 “세종을 시작으로 10개 혁신도시들이 국가균형발전의 기틀을 마련하고 있고, 각 지역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메가시티 구축으로 새로운 균형발전의 흐름을 만들어 가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가 당초 계획대로 행정수도가 된다면 국가균형발전선언의 취지를 더욱 확실하게 살릴 수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됐다”고 강조한 뒤 “수도권 중심의 국가운영 방향을 바꾸는 계기가 될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 힘을 실어주시길 바란다. 세종시가 국가균형발전에 담긴 뜻을 앞장서 실현하는 행정수도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어진 기념식에서는 지역균형뉴딜과 관련해 정부, 지자체, 균형위 간 협력을 통해 실행력을 강화하기 위한 ‘지역균형뉴딜 상생협력 협약’이 체결됐다.

이번 협약은 정세균 국무총리, 김사열 국가균형위 위원장,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17개 시·도지사가 참여해 지역균형뉴딜을 통한 국가균형발전과 지역경제 혁신을 위한 협력을 강화하기로 약속했다.

이 협약에 따라 정부는 시·도, 시·군·구 주도의 지역균형뉴딜 사업이 효과적으로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한다.

시·도, 시·군·구는 국민 삶의 질 개선을 비롯해 지역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혁신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역균형뉴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며, 균형위는 지역균형뉴딜이 국가균형발전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밖에도 정부와 지자체, 균형위는 기타 지역균형뉴딜과 국가균형발전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정책과 제도를 마련하기 위해 상호 노력키로 했다.

한편 이날 기념식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참석자를 100여 명 이내로 최소화하는 대신 유튜브 채널을 통한 현장 생중계가 진행됐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원배 2021-03-24 11:56:48
더블어투기당과 투기 공직자가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이전을 다 말아먹었다. 국민의 공분을 산 투기는 더블어투기당 정치인과 투기 공직자에 대한 대대적 숙청이 이루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