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차관급 전 행복청장 내사 착수… 공무원 피의자 조만간 소환”
경찰 “차관급 전 행복청장 내사 착수… 공무원 피의자 조만간 소환”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3.22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경찰청, 공무원 등 7명 입건, 내사중 2명… “농지 소유 세종시의원들 계속 확인중”
세종시청서 받은 연서면 전역 토지거래도 분석중… 내부정보 이용 확인되면 구속영장
세종시 소담동 소재 세종지방경찰청 전경
세종시 소담동 소재 세종경찰청 전경

경찰이 부동산투기 의혹을 받는 전 행복도시건설청장(행복청장) A씨를 내사하고 있다. 

행복청장은 차관급 고위공무원이다.

최승렬 정부합동 특별수사본부(특수본) 단장은 22일 오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언론 보도나 시민단체의 고발로 의혹이 제기된 고위공직자가 있어 일부에 대해선 내사하고 있다”고 말하고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해 전국에서 수사·내사 대상자는 공무원 41명, 공공기관 직원 31명, 민간인 170명”이라고 밝혔다.

최 단장이 말한 고위공직자는 전 행복청장인 A씨로 확인됐다.

A씨는 세종시 연서면 일원이 스마트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되기 전인 2017년 11월 이 산업단지 입구에 있는 땅과 건물 868㎡를 매입했다.

이에 앞서 A씨는 행복청장으로 재직할 때인 2017년 4월 말 세종시 연기면 눌왕리에 아내 명의로 면적 2455㎡인 논 2필지를 사들였다.

이와 관련해 김경열 세종경찰청 수사과장은 “전 행복청장 A씨에 대한 내사는 세종경찰청도 한다고 보면 된다. (지방의)각 경찰청 수사과는 모두 특수본 소속”이라고 말했다.

김경열 과장은 “22일 현재 세종경찰청이 입건한 피의자는 공무원 3명 및 민간인 4명 등 7명이며, 내사자는 공무원 1명 및 민간인 1명”이라고 말했다.

김경열 과장이 언급한 공무원 3명은 모두 세종시청 공무원이다. 세종시 연서면 스마트국가산업단지에 토지를 매입하고 벌집을 지었다고 자진신고한 세종시청 여성 공무직 직원과 남편인 7급 공무원, 시동생인 서기관 1명 등 3명이다.

내사자 중 민간인은 전 행복청장 A씨이며, 공무원은 스마트산단 예정지에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알려진 세종경찰청 소속 경찰관 1명이다.

이 경찰관은 직접 농사 지을 의도가 입증돼 내사종결된 것으로 한때 알려졌으나, 김 과장은 “아직 확인할 게 더 남아 있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경찰청 수사과 수사관들은 지난 주말과 휴일 세종시청 압수수색을 통해 압수한 서류 등 압수물을 분석하는 작업을 벌였으며, 세종시청에서 넘겨받은 연서면 일대 토지거래 내역을 담은 정보를 분석하고 있는 것으로 22일 알려졌다.

김경열 과장은 “단계에 따라 수사를 하고 있다. 피의자 및 참고인 소환조사를 언제 할지는 아직은 시기를 특정할 수 없다. 조만간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김 과장은 “농지를 소유한 세종시의회 의원들의 자료는 계속 보고 있다. 아직 내사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는 부동산투기 의혹과 관련해 공무직 직원을 포함해 총 4명을 업무에서 배제했다.

일가족인 관계인 서기관 및 7급을 포함한 공무원·공무직 3명 외에 서기관 1명이 추가로 업무에서 배제됐다.

추가로 배제된 서기관은 충남경찰청이 피의자로 입건한 세종시 공무원이다.

경찰은 공무원이 개발관 관련된 내부정보를 이용해 부동산을 매입한 것이 확인되면 구속영장을 신청할 방침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