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직원 땅투기 의혹… “세종시도 전수조사 하라!”
LH 직원 땅투기 의혹… “세종시도 전수조사 하라!”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3.09 1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와대 국민청원, “세종시에도 땅투기 정부조사단 파견해 달라” 올라
정의당 세종시당, 공직자 부동산투기 공익제보 받는다는 현수막 걸어
국민의힘·일부 시민단체, 감사원에 세종시·시의회사무처 공익감사 청구
LH 직원 투기의혹과 관련해 세종시에서도 전수조사를 해 달라는 주장이 청와대 청원게시판에 등장해 관심을 끌고 있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이 땅투기를 했다는 의혹이 짙어지고 있는 가운데 세종시에서도 땅투기 정부조사단을 파견해 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이 등장하는가 하면 정의당 세종시당에서 공직자 부동산 투기 공익제보를 받는 등 시민들의 격앙된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8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엔 ‘세종시에도 LH 땅투기 정부조사단 파견해주세요’라는 글이 올라와, 하루만에 1,300명 이상의 동의를 받고 있다. 

청원인은 “세종시민의 한 사람으로서 광명·시흥 신도지 예정지역에서 일어난 LH 직원들의 투기가 세종시에서도 일어났을 거라는 의혹을 갖고 있다”며 “제발 정부조사단을 세종에도 파견해 의혹을 해소해 주시길 간청 드린다”고 밝혔다.

그는 “세종시가 상가 과다 공급문제로 고통받고 있는데 이는 LH에서 돈벌이를 위해 가격제한 없는 상가용지를 과다하게 공급해 땅장사를 한 것인지”와 “청와대 등 공공기관이 들어선다고 주민들에게 수용한 토지를 종교단체에 수의계약으로 넘긴 것에 대해 특혜가 없었는지”를 밝혀달라고 청원했다.

이와 별도로 ‘투기장 세종시에 투기공무원과 LH 직원 전수조사하라’는 청원이 올라와 동의자 100명이 넘어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의당 세종시당도 4일 논평을 통해 “LH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로 시작된 정부 전수조사에 세종시를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정의당 시당은 “지난해 세종시 시의원 일부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시민들의 큰 공분을 샀고, 현재까지 이들은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다”며 “더 심각한 것은 일부 공직자들도 이에 편성해 적극적으로 투기행위를 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이어 부동산 공익신고센터를 개설하고 9일, 세종시 전역에 ‘공직자 부동산투기 공익제보를 받습니다’라는 현수막을 게시했다.

정의당 세종시당 관계자는 “세종시의 정상적인 도시 발전을 위해 권력과 정보를 이용해 부동산 투기를 하는 것은 근절되어야 한다”면서도 “정당이 이런 활동을 해서 오히려 정치적 행위로 오해받을 수 있어 조심스럽다”고 말했다.

국민의힘과 일부 시민단체도 8일 감사원에 공익감사 청구서를 제출했다. 

이들은 세종시의회 의원의 부동산투기 의혹에 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면서 2020년도 세종시 도로 포장예산 편성과 관련해 세종시청과 세종시의회사무처를 대상으로 감사청구를 했다.

이들은 감사청구의 이유로 “2019년 예산편성 당시에는 도로포장 예산이 없었는데 시의회가 별도 항목을 신설해 32억5000만원의 도로개설 예산을 편성했다”며 “9개 도로 중 하나인 봉산리 대로가 이태환 시의회 의장의 어머니가 산 땅을 지나는 도로였다”는 점을 들었다.

경기도 신도시에서 촉발된 LH 직원의 투기 의혹은 사전정보를 얻을 수 있는 관계공무원·시의원 등의 투기 의혹을 모두 밝혀야 한다는 여론으로 확대되는 가운데, 세종시는 그 중심에 놓여 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공직자 투기에 대한 공익제보를 받겠다는 현수막을 세종시 전역에 내걸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