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초등 저학년 ‘원격수업 참여 지원 영상 콘텐츠’ 개발·보급
세종시교육청, 초등 저학년 ‘원격수업 참여 지원 영상 콘텐츠’ 개발·보급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3.05 08: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컴퓨터 사용 어려운 초등 저학년도 원격수업 활용이 가능하도록 지원
컴퓨터 기초, e학습터 활용하기, 줌 활용하기 등 총 29개 영상 콘텐츠 제작
원격수업 준비하기 영상 캡처
원격수업 준비하기 영상 캡처

세종시교육청은 정보통신기술(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역량이 부족한 초등 저학년 학생들을 위한 ‘원격수업 참여 지원 영상 콘텐츠’를 개발·보급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코로나19에 따른 원격수업 과정에서 컴퓨터·스마트기기 활용에 익숙하지 않은 초등 저학년 학생들은 공공학습관리시스템(LMS) 접근이 어려워 EBS 초등교육방송을 통해 시청 위주의 원격수업이 이뤄졌다.

이러한 원격수업 방식에 학부모들은 학생들의 학습결손 우려를 나타냈고, 교사들 또한 일방향 중심의 원격수업 방식으로는 내실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세 개의 영역으로 ▲컴퓨터 기초 6개 ▲e학습터 활용하기 14개 ▲줌 활용하기 9개 등 총 29개의 원격수업 참여 지원 영상 콘텐츠를 제작했다는 것.

학생들은 콘텐츠를 보면서 헤드셋, 마우스, 키보드 등의 컴퓨터 기본 활용 능력을 배우고, 공공학습관리시스템인 e학습터에 접속하기부터 e학습터의 콘텐츠활용 및 화상수업 참여 방법도 익힐 수 있다.

특히, 가정에서도 학부모와 자율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저학년 학생들이 이해하기 쉬운 용어를 사용했다.

강양희 세종교육청교육원장은 “세종시 학교의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까지 초등 1~2학년은 대면수업을 원칙으로 하나, 코로나19가 종식되기 전까지 언제든 원격수업으로 전환될 수도 있는 상황이기에 콘텐츠를 개발했다”며,  “재난 상황 발생으로 원격수업 전환 시에도 우리 아이들에게 실시간 쌍방향 중심의 수업을 통해 내실있는 교육과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에 개발된 콘텐츠는 세종시교육청 누리집 교수학습포털인 e-집현전(http://ezip.sje.go.kr)-미래교육이야기-원격수업참여하기에 탑재되어 누구나 활용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Ccc 2021-03-05 09:37:21
캠은 지원해쥐놓고캠연결도안되고설명서는중국말가득
도로가져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