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공영자전거 ‘어울링’ 이용, 크게 증가
세종시 공영자전거 ‘어울링’ 이용, 크게 증가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2.14 1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작년 122만 건... 전년 58만 건보다 64만 건 늘어, 이용률 110% ↑
뉴어울링 확대보급·대여소 101군데 늘리고 시스템 장애 해소 덕택
세종시 어진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앞에 설치된 어울링 자전거 대여소
세종시 어진동 복합커뮤니티센터 앞에 주기된 어울링 자전거

세종시의 공영자전거인 ‘어울링’의 이용건수가 크게 늘었다. 

시에 따르면 지난해 1년간 공영자전거 이용건수는 총 122만 건으로, 전년 58만 건 대비 64만 건(110%) 증가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사람 간 접촉이 많은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대신 개인형 비대면 이동수단을 선호하는 경향이 뚜렷해진 영향으로 풀이된다.

여기에 ▲GPS 지정 대여소 대여·반납 방식 ▲IoT(사물인터넷) 잠금장치를 적용한 ‘뉴어울링’ 2세대 확대 보급(총 1,525대) ▲지속적인 대여소 확충(505→604곳)으로 접근성이 크게 좋아진 영향도 반영된 것으로 세종시와 세종교통공사는 분석했다.

시는 지난해부터 세종교통공사를 통해 어울링 업무를 위탁해 실시간 어울링 이용현황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노후화 된 시스템 장애 해결을 위한 시스템 클라우드 전환에도 착수했다.

이외에 정기적인 방역·소독을 하는 한편 연휴·자연재해·비상근무 체계 확립, 재배치·정비 근무자 업무 환경 개선 등 어울링 운영의 안정성 제고에도 주력했다는 것.

올해부터 세종시는 어울링 자전거 재배치·민원콜센터·자전거 정비를 지속 강화하는 등 안정적 운영 및 시민이용 편의성 향상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특히 노후화 된 어울링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을 오는 5월 말까지 모두 마무리 하는 한편 소셜미디어(SNS) 간편 로그인·간편 결제(카카오페이·네이버페이) 도입과 블루투스 반납 오류 현상을 계속 개선해 가기로 했다.

또 올해 말까지 뉴어울링 2세대 720대를 추가 도입하고, 100만 번째 이용객에게 1년 무료 이용권을 증정하는 등 어울링 활성화 이벤트도 진행키로 했다.

이상옥 시 교통과장은 “시민들의 공영자전거 어울링 이용의 활성화 및 안정적 운영을 도모해 대중교통과 연계하는 방안을 강구하는 등 시민들의 이동편의를 높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