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충남대병원, 웨어러블 센서 기반 스마트병원 구축한다
세종충남대병원, 웨어러블 센서 기반 스마트병원 구축한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2.05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에이티센스와 MOU 체결... 미래 혁신 의료서비스 공동 개발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나용길, 사진 오른쪽 다섯번째)과 ㈜에이티센스(대표 정종욱, 사진 오른쪽 네번째) 관계자들이 미래 혁신 의료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나용길 세종충남대학교병원 원장(앞줄 왼쪽 네 번째)과 정종욱 ㈜에이티센스 대표(앞줄 왼쪽 다섯 번째) 등 두 기관 관계자들이 미래 혁신 의료서비스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세종충남대학교병원(원장 나용길)은 5일 4층 대회의실에서 ㈜에이티센스(대표 정종욱)와 웨어러블 센서 기반 스마트병원 구축 사업 및 공동 임상연구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병원에 따르면 이번 협약은 의료와 의료기기 분야가 협력해 미래 혁신적인 의료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세종충남대병원 심장내과에 스마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환자의 생체신호를 실시간 분석하는 원천기술 확보를 목표로 하고 있다는 것.

이를 위해 세종충남대병원은 환자의 생체신호와 증상, 처방, 예후 등에 대한 의료 빅데이터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에이티센스는 웨어러블 심전도 기기와 분석 알고리즘 외에 다양한 생체신호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다.

두 기관은 이번 사업을 인공지능(AI) 분야로 확대해 환자에게 발생한 이상징후에 대한 탐지와 경고 기술, 질병 예측, 예방 모델 등의 개발을 위해 공동 임상연구를 추진할 방침이다.

정종욱 대표는 “뛰어난 기술도 실제 환자에게 적용될 수 있어야 빛을 발할 수 있다”며 “국내 첫 장기 연속 심전도 검사기 개발로부터 시작한 에이티센스의 헬스케어 플랫폼 기술이 세종충남대병원과의 공동연구 및 사업을 계기로 시장을 리드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나용길 원장은 “환자의 생체신호 모니터링은 의료적으로 매우 중요한 서비스이고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 파악해 조기에 의료적 개입이 가능할 경우 국민건강 증진과 사회적 의료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스마트병원 구축 사업을 통해 세종충남대병원이 미래 의료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데 앞장설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