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앞당기는 ‘행수TV’를 주목하라!
행정수도 앞당기는 ‘행수TV’를 주목하라!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2.02 1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 행정수도 공론화 위해 유튜브 채널 ‘행수TV’ 개국
‘행정수도 위한 나팔수’ 자청하며 친숙한 캐릭터로 대중적 홍보 방송 시작
이춘희 세종시장·최교진 세종시교육감 인터뷰하며 세종시 정책 알리기도
행수TV 첫 화면에서 행정수도시민연대 회원들이 새해 인사를 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완성시민연대(이하 행정수도시민연대)가 만드는 유튜브 방송인 ‘행수TV’가 행정수도 세종을 알리며 여론몰이에 나섰다. 

세종시 정체성에 맞게 세종시 출범과 나이가 같은 10세 어린이 ‘행수’캐릭터를 통해, ‘행수야 세종가자’라는 구호로 개국 한 달 만에 이춘희 세종시장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과 인터뷰를 하며 세종시 정책과 행정수도 완성을 알리는 시민운동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다는 것.

행수TV는 지난해 11월 28일 행정수도시민연대 창립총회 이후 핵심 사업계획으로 선정돼, 행정수도시민연대 회원들이 자원봉사로 기획과 연출·녹화·편집을 마치고 ‘2020 행정수도 10대 뉴스’를 발표하는 첫 방송으로 시작됐다.

이후 이춘희 세종시장과 인터뷰 방송에서는 ‘충청권 메가시티’ 추진과 충청권 광역철도망 계획의 합의를 알렸다.

이 인터뷰방송에서 이춘희 시장은 2005년 노무현 대통령에게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초대 청장으로 임명 받은 사진을 공개하며 세종시의 출범 당시 이야기를 나눴다.

지난주 '행수TV'에 출연한 이춘희 세종시장의 세종시 탄생 배경을 설명하고 있다.

지난 1일에 소담소담 어린이기자단과 함께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을 만나 마을공동체와 함께 하는 세종시 교육에 대한 인터뷰도 진행해 편집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이후 홍성국(더불어민주당·세종시갑) 국회의원과 강준현(더불어민주당·세종시을) 국회의원과의 대담 형식의 촬영이 예정돼 있다.

사회를 맡고 있는 안신일 행정수도시민연대 공동대표는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으로 행정수도 세종의 입지가 더욱 확고해지고 있는 지금, 전 국민에게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행정수도 완성의 당위성을 재밌게 알리고 공론화 해 가는데 행수TV가 조그만 역할을 담당했으면 좋겠다”며 “앞으로도 세종시의 다양한 모습을 알리고, 행정수도시민연대의 활동을 홍보하며 시민에게 다가가는 친숙한 방송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행수TV는 가끔은 행정수도를 위해서 공정성과 균형감각을 멀리하고, 행정수도 나팔수, 행정수도 편파방송도 주저하지 않습니다”는 ‘행수TV’ 소개 글처럼 시민이 직접 만들어가는 유튜브방송이 행정수도에 한 걸음 더 다가가는 역할을 하게 되길 기대한다.

1일 최교진 세종교육감과 인터뷰 방송을 마치고 소담소담 어린이기자단과 행수TV 관계자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