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연휴 14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현행 2단계 연장”
“설연휴 14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 현행 2단계 연장”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2.01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도 2단계, 2주일간 연장 적용... 5인 이상 집합금지, 식당·카페, 오후 9시까지
“동거가족 아니면 설연휴·주말에 5인 이상 모이지 말아야”... 걸리면 10만원 과태료
학원·교습소, 방역수칙 준수하에 오후 9시까지 운영... 종교행사, 좌석 20% 내에서만
어진동 선별진료소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검체를 채취하고 있다.
세종시에서도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조치가 설연휴 마지막 날인 오는 14일까지 2주일간 연장된다. 사진은 세종시 어진동 선별진료소에서 드라이브 스루 방식으로 의료진들이 코로나19 검체를 채취하는 모습.

세종시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전국적인 확산에 대응해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1일부터 설 명절 연휴가 끝나는 오는 14일까지 2주간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시에 따르면 정부는 가족·친지들과의 모임이나 개인 간 접촉으로 인한 일상 속 소규모 집단감염이 지속되는 등 아직 안심할 수준은 아니라는 판단에 따라 비수도권 2단계 조치를 연장하기로 했다.

다만 정부는 운영제한과 집합금지로 인한 소상공인들의 생업의 어려움 등을 고려해 1주간의 환자 발생 추이 등을 지켜본 후, 운영제한에 대해 재논의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5인 이상 사적모임 금지와 오후 9시 이후 운영중단 조치 등 특별조치는 유행 양상과 무관하게 변동 없이 2주간 유지한다는 것.

특히 설 연휴기간 중 직계가족의 경우 거주지를 달리하는 경우 5인 이상 모임을 가질 수 없으며, 이를 어길 경우 감염병예방법에 따라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설 연휴 기간 중에는 은하수공원 내 봉안당, 장례식장, 자연장지 및 공설묘지는 임시 폐쇄된다.

설 연휴를 제외한 명절 전후 2주간 사전예약제로 봉안당에 대한 추모객을 받는다고 시는 말했다.

시는 유흥주점, 콜라텍, 단란주점, 감성주점, 헌팅포차, 홀덤펍의 집합금지 조치와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주요 방역 조치는 계속 유지된다고 강조했다.

식당·카페의 경우에는 오후 9시까지만 매장 내 취식이 가능하고, 밤 9시 이후에는 포장·배달만 가능하다.

시는 또 2인 이상의 이용자가 커피·음료·간단한 디저트류만을 주문했을 경우, 매장에 머무르는 시간을 1시간 이내로 제한할 것을 강력하게 권고한다고 말했다.

마스크 착용은 실내에서는 전체에서 의무화가 적용되며, 실외에서는 위험도 높은 실외 활동일 경우 의무이며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는 경우 1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고 역설했다.

일반관리시설의 운영시간 제한도 현행 오후 9시 기준을 유지하며, 음식물 섭취 등 위험도가 높은 활동이 금지된다는 것.

방문판매홍보관, 파티룸, 노래연습장, 학원·교습소는 방역수칙 준수하에 운영할 수 있으며, 오후 9시 이후에는 운영을 중단해야 한다.

헬스장, 당구장, 스크린골프장 등 실내체육시설 역시 오후 9시 이후에는 운영을 중단해야 하고, 음식물 섭취를 금지(물 및 무알코올 음료는 허용)하며, 수용 인원은 시설 면적 4㎡당 1명으로 제한된다.

결혼식, 기념식, 강연 등 각종 모임과 행사는 100명 미만으로 개최해야 한다.

영화관, 공연장 등은 동반자 외 좌석 한 칸 띄어 앉기로 방역수칙을 조정해 시행된다.

대형마트의 경우 발열 여부를 확인해야 하며, 시식·시음·견본품 서비스는 운영이 금지되고, 이용객 휴식공간도 이용이 금지된다.

방역 수칙을 준수하지 않는 경우 시설의 관리자·운영자에는 300만 원 이하, 이용자에는 10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종교 활동의 경우 정규 예배·미사·법회 등은 좌석 수의 20% 이내로 활동이 가능하며, 종교시설 주관의 모임과 식사는 금지된다.

시는 방역수칙 준수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이행여부를 점검하고, 방역수칙 위반시설에 대해서는 현장 계도, 집합금지 및 고발 등 적법한 행정절차를 이행할 예정이다.

특히 최근 대전과 같은 미인가 종교시설에서의 집단 감염 사례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세종시는 세종지역 미인가 대안 교육시설 현장점검을 통해 지속적으로 관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설 연휴까지 코로나19 확산추세를 확실히 안정시켜야만 백신 접종과 3월 개학이 차질 없이 이뤄질 수 있다”면서 “설 연휴 기간 되도록 고향과 친지 방문을 자제해 주시고, 온라인 성묘·추모 서비스를 이용해 주시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어 이 시장은 “영업시간이 줄면서 두 달 이상 정상적인 영업을 하지 못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이 매우 크다”면서도 “하루빨리 소중한 일상이 회복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께서 조금만 더 힘을 내주실 것을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