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누리콜, 올해 6대 증차... 공공기관 직영 검토는 3년 후”
세종시 “누리콜, 올해 6대 증차... 공공기관 직영 검토는 3년 후”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1.01.07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즉시 고용승계 요구 농성·집회 이어가... 시 “세종교통공사·공단, 기존 조직 안정 시급... 당장은 안돼”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세종시민대책위원회 관계자들이 7일 세종시청 1층에 모여 “세종시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운영을 공공화하라”고 요구하고 있다.

세종지역 장애인 콜택시 ‘누리콜’의 공공기관 즉시 이관하라는 시민단체 등의 요구에 세종시는 3년 후 검토하겠다며 사실상 거부의사를 보였다.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세종시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 관계자 40여명은 7일 세종시청 1층에 모여 “세종시 장애인 특별교통수단 운영을 공공화하라”고 요구했다.

이날 오후 2시간 가까이 세종시청 1층 로비에서 집회를 이어간 대책위는 세종도시교통공사가 제시한 운전원 인성검사·운전실기테스트 등을 모두 거부하고, 일체의 채용절차 없는 고용승계를 요구하며, 세종시청 입구에서 천막농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세종시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및 세종시대책위 등이 장애인콜택시의 공공성 강화를 위해 공공기관에 즉시 이관·직영하라고 주장하는데, 현재의 세종시 여건상 수용하기 쉽지 않다고 밝힌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시는 “세종도시교통공사와 공단 등 세종시 산하 공공기관은 출범한지 얼마 되지 않은 데다, 지속적인 업무영역 확대로 기존 조직의 안정이 시급한 실정”이라며 “장애인 콜택시를 향후 3년간 민간에 위탁하는 한편 올해 6대 증차를 해 서비스 개선 등을 실현하고, 위탁 효과 등을 면밀히 분석·평가한 뒤 공공기관 직영 여부를 검토할 방침”이라고 발표했다.

세종도시교통공사는 기존 운전원들과의 형평성, 채용 절차의 공정성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기관이 주관하는 인성검사, 운전실기테스트 등 기존 교통공사 운전원에 준하는 채용절차와 급여체계에 따르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대책위는 인성검사, 운전실기테스트 등을 모두 거부하고 일체의 채용절차 없는 고용승계를 요구하고 있다.

시는 “예산 증액 등을 통해 차량 증차, 바우처택시 도입, 차고지 추가설치, 주말운행 확대 등 개선안을 마련했다”면서 “장애인차별철폐연대 및 세종시대책위 등과 수차례 협의를 진행했다. 증차, 차고지 추가 설치, 운행시간 확대 등 서비스 개선 요구를 대부분 수용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