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세종시에 조치원 연결도로 등 굵직한 사업 완공된다
올해 세종시에 조치원 연결도로 등 굵직한 사업 완공된다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1.01.0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광역복지센터·복컴 등 공공시설 및 광역도로망 등 9종 완공"
세종시립도서관 완공·보조BRT 신설·세종신용보증재단 출범 등 예정
세종시 고운동에 6월에 개관 예정인 세종시립도서관
오는 6월 세종시 고운동에 개관할 예정인 세종시립도서관

신축년인 올해 세종시에서는 세종시립도서관을 비롯해 어진동 복합편의시설 등 7종의 공공건축물이 완공된다. 

또 행복도시와 부강역 연결도로, 조치원 동서 연결도로 등 4종의 도로가 올해 안에 완공될 예정이다.

내부순환 보조 BRT(간선급행버스체계)가 2월 5일부터 시범운행에 들어가는가 하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을 도울 세종신용보증재단도 출범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이문기)은 체계적인 종합사업관리를 통해 도로, 상·하수도를 비롯한 기반시설 구축 및 주택·상업시설 등 행정중심복합도시 완성을 위한 건설사업이 순항중이라며 이같은 올해 주요사업계획을 3일 밝혔다.

세종시에 정부기관을 이전해 국가 균형발전 및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해 추진하는 행복도시 건설사업은 국책사업으로, 공공부문에 22조5,0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2020년 말 기준으로 전체 공정률은 66.4%라고 말했다.

행복청에 따르면 어진동에 마무리 공사가 한창인 복합편의시설 제3공사와 4-1생활권 반곡동 복합커뮤니티센터, 6-4생활권인 해밀동 복합커뮤니티센터, 보람동에 세종남부경찰서, 나성동엔 세종아트센터 등의 편의 및 행정시설이 완료된다.

광역도로 사업 중 올해에는 ▲행복도시∼공주 2구간 연결도로 ▲행복도시∼부강역 연결도로 ▲오송~조치원 연결도로 등 광역도로 사업이 완료될 예정이다.

행복청과는 별도로 세종시가 117억원을 들여 진행하는 조치원 동서 연결도로 사업도 올해 완공돼 개통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세종시 고운동에 부지면적 6,766㎡, 연면적 1만97㎥, 지하 1층~지상 4층 규모로 건설 중인 세종시립도서관이 6월 개관 예정으로 마무리 공사에 한창이다.

1,266석의 열람석을 갖추고 대강당, 공동보존서고, 문화교실, 북카페, 전시실, 동아리실, 자료실, 디지털열람실 등이 설치될 세종시립도서관은 지역도서관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며 도서관 시책을 수립하고 시내 전체 공공도서관을 지원할 계획이다.

자료=행복청
자료=행복청
자료=행복청
자료=행복청

내부순환 보조BRT 노선도 신설된다.

고운동과 아름동, 종촌동을 운행하는 내부순환보조BRT노선이 2월 5일부터 시범운행에 들어간다.

노선 번호는 B5번이다.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을 기점으로 양방향으로 운행하며 세종충남대병원에서 세종시립도서관, 어진교차로를 경유해 BRT 전용 도로로 합류한다.

우선 이용객이 가장 많은 평일 오전 6시부터 10시 40분까지 15∼20분 간격으로 시범운행 한 뒤 단계적으로 정규노선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대중교통 소외지역이던 1생활권 시민들의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관심을 모은다.

세종신용보증재단도 올해 하반기에 출범한다. 

지역 소상공인의 채무를 보증함으로써 자금 융통 원활화와 지역경제 활성화를 돕기 위한 세종신용보증재단은 신청기업의 신용도를 심사해 담보를 제공하게 된다.

세종 신용보증재단이 설립되면 세종지역에 신용보증재단이 없어 충남신용보증재단 공주지점과 천안지점까지 가야 했던 소상공인들의 불편이 해소된다.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밖에도 ▲소상공인 배달앱 수수료 2% 이하로 감면 ▲수요응답형 버스 '두루타', 전체 읍·면 지역에서 운행 ▲로컬푸드 직매장에서 수산물 구입 가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시민의 편의를 위한 제도들이 도입된다.

행복청은 지난해에는 4월에 2-1생활권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준공했고, 작년 5월 오송∼청주 연결도로 1구간과 3생활권 광역복지지원센터 등의 주요 사업들이 완료됐다고 덧붙였다.

행복청 관계자는 “2030년까지 세종시를 '누구나 살고 싶은 지속가능한 모범도시로 건설'하겠다는 목표로 광역도로, 문화·복지‧편의·교육시설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