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전보다 훨씬 안전해졌답니다”
세종시, “전보다 훨씬 안전해졌답니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2.2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안부 평가 결과... “화재·범죄·자살 분야 1등급, 특·광역시 중 가장 높은 수준”
세종시 청사
세종시 청사

세종시는 올해 지역안전지수 6가지 분야 중 화재·범죄·자살 분야에서 1등급을 확보하면서, 해당 분야에서 특·광역시 8곳 중 가장 높은 수준을 차지했다고 21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1등급은 각 분야별 안전지수가 가장 높은 지방자치단체 1곳에게만 주어진다. 세종시는 화재·범죄·자살 분야에서 특·광역시 중 1등급을 차지했다는 것.

지역안전지수는 행정안전부가 지역별 안전수준과 안전의식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2015년부터 매년 발표하고 있으며, 분야는 화재·교통사고·범죄·생활안전·자살·감염병 등 6가지로 나뉜다.

행정안전부가 최근 발표한 올해 지역안전지수에 따르면 시는 화재·범죄·자살 분야 등 3가지 분야에서 1등급을 차지, 6가지 분야 합산 2.5등급을 획득했다는 것.

화재 분야의 경우 지난해 5등급에서 1등급으로 4등급이 올랐고, 자살 분야 또한 전년 2등급에서 1등급으로 상승했다.

시는 화재 분야 등급 상향 요인으로 세종충남대병원 개원에 따른 응급의료체계 개선, 화재취약계층의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스마트 출동 시스템 등을 꼽았다.

자살 분야의 경우 자살예방 전담공무원 인력 증원 배치와 생명사랑지킴이 양성자수를 증가·배출한 요인이 효과를 본 것으로 분석했다.

범죄 분야는 범죄예방 환경설계(CETED) 제도 도입 등으로 6년 연속 1등급을 받아 높은 안전수준을 확보했다.

교통사고·생활안전 분야는 교통사고 예방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 개선 방안을 강구할 방침이다.

강성기 세종시 시민안전실장은 “내년에도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해 국제 안전도시로서의 위상 제고하고 시민이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지역안전환경조성 분야에서 우수 지자체로 선정돼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덧붙였다.

〈‘20. 행정안전부 지역안전지수 발표 자료〉 <단위 : 등급>

구 분

화재

자살

범죄

감염병

교통사고

생활안전

비 고

2019

5등급

2등급

1등급

2등급

5등급

5등급

2018년 통계

2020

1등급

1등급

1등급

2등급

5등급

5등급

2019년 통계

전년대비

4등급

1등급

-

-

-

-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