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일선 학교 현장서 교육정책 만들고 연구해요”
“세종시 일선 학교 현장서 교육정책 만들고 연구해요”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0.12.17 18: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교육청, 17일 현장과 소통하는 세종 교육정책 마당 열어... 교육정책연구회·교육정책연구소, 결과 보고·교육정책 탐색
현장과 소통하는 세종시 교육정책마당 에서 참석자들이 연구발표를 듣고 있다.
17일 현장과 소통하는 세종시 교육정책마당 참석자들이 연구발표를 듣고 있다.

세종시교육청은 현장과 소통‧공감하는 교육정책 탐색을 위해 17일 ‘2020년 제2회 세종교육정책마당’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세종교육청에 따르면 이번 세종교육정책마당은 세종시교육청 직속기관인 세종시교육원(원장 사진숙) 내 교육정책연구소(소장 이진철)가 주관한 행사로, 일선 학교와 교육청 각 부서에서 제안한 연구과제에 대해 현장 교직원으로 구성된 교육정책연구회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자리이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교육정책연구회, 연구결과 관련 부서, 관심 있는 교직원 등 대면 참석자를 최소화 했다고 교육청은 말했다.

세종 교육정책 마당은 ▲이진철 소장의 교육정책 동향 분석  ▲교육정책연구회의 연구결과 발표, ▲교육정책연구소의 연구결과 보고 ▲종합토론 및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교육정책연구회 5개 팀은 각각 ▲세종시 공동체 생활 협약 운영 실태 분석 ▲세종시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세종시 학교자체평가 지표 개선을 통한 내실화 연구 ▲세종시 특성 반영 초·중·고 연계 진로활동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학교행정실무 개선 방안 연구 등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어 교육정책 연구소의 ▲세종교육 종단연구 ▲코로나19 이후 세종미래교육 ▲세종형 대안교육기관 교육과정 개발 연구 등 3건의 연구결과도 공개됐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두루초 윤글라라 교사는 “현장 교육활동의 어려움이나 고민에 관한 정책연구를 수행해 그 결과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자리가 마련돼 의미가 있었다”면서 “이후로도 현장밀착형 교육정책 연구가 지속되길 바란다”고 세종교육정책마당 참여 소감을 말했다.

이진철 교육정책연구소장은 “연구소는 올해부터 교육연구사가 연구 책임을 맡고, 해당 분야 교수 등 국내 전문가를 공동연구진으로 구성해 수행함으로써 연구의 질을 높이고자 했다”며 “현장의 교원과 일반직 공무원이 참여한 현장 기반 정책 개발을 시도했다”고 평가했다.

이번  세종교육정책마당 녹화 영상은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세종교육원 누리집에 탑재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