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도착한 '세월호 진실버스2', "세월호 진상 제대로 밝혀라"
세종 도착한 '세월호 진실버스2', "세월호 진상 제대로 밝혀라"
  • 문지은 기자
  • 승인 2020.12.04 11: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등 세종시민과 함께 세월호 진상규명 촉구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전국을 돌고 있는 '4·16진실버스'가 3일 세종시에 도착해 7주기 전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대통령 기록물공개, 사회적 참사 특별법 개정 등을 촉구하고 나섰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을 촉구하며 전국을 돌고 있는 '4·16진실버스'가 3일 세종시에 도착해 7주기 전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과 대통령 기록물공개, 사회적 참사 특별법 개정 등을 촉구했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와 세종민주평화연대, 전교조 세종지부, 누리콜시민대책위원회, 4.16세월호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피해자가족협의회는 이날 보람동 세종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는 정종미 세종연대회의 상임대표가 발언을 시작해 4·16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의 ‘세월호참사 7주기까지 성역 없는 진상규명 완수’ 요구에 이어 이혜선 세종민주평화연대대표와 채승필 전교조 세종지부장의 발언과 기자회견문 낭독으로 이어졌다. 

피해자가족협의회는 “국가의 살인범죄인 세월호참사의 진실은 아직 밝혀지지 않은 가운데 국가권력기구에 대해 성역 없는 조사와 수사를 단행할 필요성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며 “다소 늦은 감은 있으나 사회적참사특별조사위원회(이하 특조위)가 특별검사 임명을 공식 요청한데 대해선 환영의 입장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조위가 찾아낸 데이터 조작 흔적들을 성역 없이 수사해야 한다. 아직도 베일에 싸인 침몰 원인과 진실 은폐 의혹을 규명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진실을 온전히 밝히기 위한 사회적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개정도 해야 한다. 공소시효 정지도 필수적”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국민의힘은 더이상 세월호참사 진상규명을 방해하지 말고 두 법안 입법에 동참해야 하며, 국정원과 군은 보유한 세월호 관련 모든 기록, 관련자에 대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 문재인 대통령은 이들 정부기구가 해당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해 수사와 조사에 협력하도록 국정책임자로서 모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며 대통령의 책임을 강조했다.

세월호 참사 유가족인 A씨는 “대통령은 지난 대선과 집권 이후 국민과 세월호 피해자들에게 성역없이 진상을 밝히겠다고 약속한 것을 이행해야 한다”며 “국민의 촛불로 세워진 정부는 진상규명 촉구에 반드시 답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4·16 세월호 참사 가족협의회는 4·16진실버스를 타고 전국을 다니며 국민들의 뜻을 모아 진상규명을 이뤄낼 것”이라며 “책임자 처벌을 통해 안전한 사회를 만들 수있도록 국민들이 끝까지 함께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들 단체는 “4·16세월호참사 7주기는 성역없는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의 성패를 가르는 변곡점이 될 것”이라며 '사회적 참사 입법청원 10만명 함께하자'는 구호를 외치고 시민들의 참여를 부탁했다.

한편 4.16 진실버스 투어는 지난달 21일 청와대 앞에서 시작해 이달 15일까지 서울, 경기, 충남, 전북, 강원, 경남 등 전국 22개 지역을 돌며 세월호 진실규명의 당위성을 주장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