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대진표 윤곽… '말로만 물갈이' 새 인물 없다
총선 대진표 윤곽… '말로만 물갈이' 새 인물 없다
  • 금강일보 제공
  • 승인 2012.02.28 0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당 현역 재발탁·계파 강화 ··· 사실상 재대결 구도

 
오는 4·11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 자유선진당 등 여·야 3당의 공천 1차 컷오프가 마무리된 가운데 현역 강세 현상과 계파 안배 차원의 공천 성향이 드러났다.

이에 따라 정치 신인의 대거 출현을 기대하기 어렵게 돼 지난 18대 총선의 리턴매치로 귀결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27일 새누리당과 앞서 지난 24일과 26일에 민주통합당, 자유선진당이 각각 발표한 공천 확정자 명단을 보면 대부분 현역 의원들의 재공천 확정으로 귀결되고 있다. 새누리당 공천위는 대전·충남 유일한 현역인 김호연 의원(충남 천안을)의 공천을 확정했고, 민주통합당은 양승조(충남 천압갑)·박병석(대전 서구갑)·이상민(대전 유성) 의원의 공천을 각각 확정했다.

선진당도 대전과 충남 지역 현역 의원(권선택·이재선·임영호·이명수·김낙성·이인제 의원)을 대거 공천하면서 당선 가능성에 초점을 맞춘 1차 공천자 명단을 발표한 상태다. 현역 의원 20% 배제라는 공천 개혁의 큰 틀을 내세운 선진당이지만 비례대표를 포함한 현역 의원이 15명에 불과해 최대 3명만 공천에서 배제될 예정이다. 이에따라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이회창 전 대표를 포함하면 실제 물갈이는 소폭에 그칠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선진당은 다만 대전 서구갑에 송종환 전 선진당 청년위원장을 전략공천하면서 현역 의원만의 잔치라는 비판을 피하고자 했다.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현역 의원이 당선 가능성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여·야 3당 모두 인적쇄신 대상에 현역 의원 모두를 포함시켰던 상황에 비춰 파격적인 공천은 아니었다는 것이 대체적인 평가다. 이 때문인지 민주통합당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경선 미실시에 따른 강한 반발이 감지되고 있고 이에 따른 공천 탈락 후보의 타당 이적설까지 흘러나오는 실정이다.

현역 공천과 더불어 이번 공천 발표에서 두드러진 현상은 계파 안배다. 민주통합당은 대전 서구을에 대표적인 친노(친노무현)계 인사인 박범계 대전 시당위원장과 충남 서산·태안 선거구에 조한기 노무현재단 기획위원 공천을 일찌감치 확정하는 등 전국적인 친노 인사 안배 성향을 지역 공천에서도 드러냈다.

민주통합당은 친노 성향인사와 더불어 안희정 충남지사 측근 인사들의 약진도 두드러졌다. 1차 컷오프에서 안 지사의 측근으로 지목돼 온 논산·계룡·금산 선거구에 김종민 전 충남도 정무부지사와 공주·연기 선거구에 공천을 확정한 박수현 전 충남도 정책특별보좌관의 공천 확정도 민주통합당의 공천 방향타를 말해주고 있다. 민주통합당과 선진당의 1차 공천 확정 발표는 다시 말해 현역 굳히기와 계파 강화 성향이 짙어졌다는 평가다.

이처럼 새누리당을 제외한 야당의 총선 대진표가 윤곽을 드러내면서 이번 4·11 총선 구도가 지난 18대 총선의 재판이 될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1차 공천 확정자 대부분이 지난 18대 총선에 출마했던 인물들로 채워졌기 때문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주께 공천과 경선 확정지역 발표를 앞두고 있는 새누리당의 공천 향방도 야당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되고 있다. 새누리당에 공천을 신청한 대전 지역 6개 선거구에 인물 대부분이 친박(친박근혜) 노선에 기댄 인물들이고 이중 인지도 등에서 비교 우위를 나타내는 주자들은 지난 18대 총선 출마 주자라는 점에서 인물 변화를 크게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이다.

다만 새누리당은 여성 후보들이 공천 막판에 대전 서구 지역에 대거 합류했다는 점에서 공천위가 얼마나 이런 상황을 반영할지가 미지수로 남아 있다. 그러나 여당의 대표적인 약세 지역인 대전·충남 지역에서 새누리당이 새로운 모험을 시도할지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전망이 우세해 오는 19대 총선은 18대 총선에 이은 인물 재대결 양상을 띨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최영석 기자 ystone@ggilbo.co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