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세종의사당의 운명’... 11월에 결정되나
국회 ‘세종의사당의 운명’... 11월에 결정되나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1.02 0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희 세종시장·조상호 경제부시장, 설계비 100억원 반영 위해 ‘동분서주’
“행정수도·지역경제 활성화 문제 한꺼번에 풀 열쇠” 여의도서 전방위 접촉
박병석 의장·사무처 큰힘... 세종行에 긍정적인 주호영 대표도 기대 갖게 해
국회의사당 전경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전경. 이같은 국회의사당이 세종시에 세워지도록 하는 국회 차원의 결정이 올해 정기국회에서 내려지도록 세종시 지도부는 보이지 않게 전방위로 뛰고 있다. 

조상호 세종시경제부시장이 세종시청 5층 자신의 방에서 한번 전화통화에 들어가면 보통 수십 분이 걸리기 일쑤이다.

방문을 닫고 하는 전화통화이므로 누구와 통화를 하는지 외부에서는 알 수 없다.

결재를 받으러 온 공무원이나 방문객은 전화통화가 끝날 때까지 하염없이 기다려야 한다. 비서가 중간에 들어가 전화통화를 그만 하십사 하고 권하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조 부시장의 전화통화는 세종지역 경제 살리기를 위해 경제계 인사들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통화의 상당수는 서울 여의도 정치권 인사들과 연결된 전화.

요즘 조 부시장이 주력하는 타깃은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반영 등을 성사시키는 것이다.

지난해와 올해 세종의사당 설계비가 각각 10억원씩 20억원이 계상돼 있지만, 이를 100억원으로 늘리기 위해 갖은 노력을 하고 있다.

설계비 100억으로 늘리는데 ’전력투구’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가 100억원 수준으로 늘어나기만 하면 내년에 바로 ‘국제공모’에 들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이후 기본설계와 실시설계에 2년, 건축공사에 3년정도 걸리므로 일사천리로 진행될 경우 빠르면 5~6년 후쯤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예정지에 국회 세종의사당이 문을 열 수 있을 것으로 세종시는 보고 있다.  

이를 위해 오랜 동안 여의도 정치권에서 잔뼈가 굵어 온 그의 주요 전화통화 대상은 여야를 가리지 않는 정치권의 주요 인사들. 이른바 ‘급’이 달라도 서로 시간만 맞는다면 격의없이 전화통화를 한다는 게 주변의 귀띔이다.

그리고 필요하다 싶으면 주저없이 여의도행 열차에 탄다는 게 주변의 전언. 올해 그의 여의도행은 알려진 횟수만 해도 20회가 넘는다.

이춘희 세종시장도 여건만 맞는다면 여의도행을 서슴지 않는다는 게 주변의 귀띔이다. 조상호 부시장이 쉽게 만나기 어려운 레벨의 인사들을 직접 만나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와 행정수도 완성을 호소한다는 것.

이 시장의 한 측근은 “시장님의 서울행은 일주일 혹은 열흘에 한두 번은 될 것”이라며 “겉으로 보기에는 시장님의 동선이 시정(市政) 및 지역행사 참석이 전부인 것처럼 보이지만, 외부에 공개하지 않는 서울행, 여의도행이 잦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장님이 이번주중에도 한번은 여의도에 가시는 것으로 안다”고 귀띔했다.

이처럼 치열하게 물밑작업을 벌이는 세종시가 관건으로 보는 것은 11월 중순쯤 열릴 국회 운영위원회.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위원장인 국회 운영위에서 세종의사당 설계비 100억원 반영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보고 있다.

11월중 국회 운영委가 향방 좌우할 듯

국회 운영위 소속인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에는 우호적이어서, 세종시는 내심 기대하고 있다.

주호영 대표가 행정수도 완성에는 냉담한 태도를 보이지만, 세종의사당 이전 정도는 동의할 수 있다는 스탠스를 보이고 있다고 세종시 지도부는 보고 있다.

세종시는 그러나 지금을 한치도 안심해선 안 될 상황으로 본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행정수도 이전은 물론 세종의사당에도 손을 내젓는 태도를 보이는데다, 여야 정쟁이 극심한 실정이어서 금세 상황이 급변할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세종시가 내심 가장 기대하는 안은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여야 합의로 세종의사당 건립을 골자로 하는 국회법 개정안에 합의하는 것.

이렇게만 된다면 설계비 100억원 반영 등이 물 흐르듯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국회법 개정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더라도, 세종의사당 건립은 ‘별도로 정한다’는 문구가 들어가기만 해도 차선으로 보고 있다. 이럴 경우 관련예산 증액 등에 여야 합의가 도출될 가능성은 낮지 않다고 세종시는 관측한다.

세종의사당 위치, 규모 법령化 목표... “행정수도·지역경제 활성화 풀 실마리”

지난 7월 20일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의 국회 원내대표 연설이 행정수도와 세종의사당에 관한 언론보도가 봇물 터지듯 나오게 했지만, 사실 세종의사당은 언론보도와 논의만 분분할 뿐 법령상 어디에, 어느 규모로 세울지 아무것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국회 세종의사당 최적 후보지 전경,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국립세종수목원 건너편에 있는 국회 세종의사당 후보지 전경. 유보지로 설정된 이 땅은 50만 평방미터에 달한다.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소재 약 50만㎡는 그야말로 예정지일 뿐이다.

이춘희 시장과 조상호 부시장 등은 11월 국회 운영위와 정부의 내년도 예산안 심의 때 세종의사당 설계비는 물론 위치와 규모가 결정돼 명문화 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 같은 결정이 만족할 만한 수준이 되면 세종의사당 추진은 이후 일사천리로 진행될 수 있을 것으로 보기 때문.

세종의사당 건립은 사실상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자리 잡는 것뿐만 아니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기폭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박병석 국회의장·태도 바꾼 국회사무처 등도 큰 힘

세종의사당이 이전하기만 하면 3,000명 이상이 한꺼번에 이주해 오게 되고 관련 기관, 단체에 소속된 사람들까지 치면 1만명을 넘을 것으로 추산하고 있다.

그리고 서울 여의도 의사당에서 보듯이, 국회와 관련된 일처리를 위해 전국 각지에서 찾는 사람들 숫자는 일일이 세기 어려울 정도로 연일 방문객이 많다.

이는 곧 상가 공실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를 한꺼번에 풀 열쇠가 될 것으로 세종시는 본다.

세종시의 한 관계자는 “여의도에서 세종의사당 이전을 위해 음으로 양으로 돕는 사람들이 많지만, 가장 큰 원군은 아무래도 박병석 국회의장(대전 서구갑)이다. 현재 그의 역할은 자세히 말할 수 없지만 상상 이상이다. 세종시 이전에 긍정적으로 태도가 확 바뀐 국회 사무처도 우리에게 힘이 되고 있다”면서 “2,500명이 넘는다는 국회 사무처가 세종의사당 건립을 지지하고 나선 것은 이게 대세임을 인정한 것이고, 그들 스스로도 필요성을 인정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세종시가 보이지 않게 온힘을 쏟고 있는 세종의사당 건이 어떻게 결론이 날지 정기국회에 눈길이 쏠리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