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판 “세종교통공사, 김원식 시의원 아들 채용비리 의혹” - 공사 “사실 아냐” 반박
김용판 “세종교통공사, 김원식 시의원 아들 채용비리 의혹” - 공사 “사실 아냐” 반박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0.22 17: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 “인성검사·자격증 등이 미달인데도 합격”
교통공사 사장 “의원 아들인 줄 몰라, 기간제 직원에겐 간청한 것”
이춘희 시장 “샅샅이 확인하고 제도개선, 책임 묻는 조치하겠다”
22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질의하는 국민의힘 소속 김용판 국회의원(왼쪽), 김 의원의 질의를 듣고 있는 이춘희 세종시장(오른쪽) (국회방송TV 화면 촬영)

세종시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원 아들의 세종도시교통공사 부정취업 의혹이 제기됐다. 

세종도시교통공사는 채용과정에서 김원식 의원의 아들인 줄 몰랐다며 취업비리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은 22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행정안전위원회의 국정감사에서 이춘희 세종시장을 상대로 한 질의를 통해 이 같은 의혹을 제기했다.

김 의원의 질의 내용에 따르면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원의 20대 아들인 김 모씨는 지난 6월 세종도시교통공사의 조치원공영터미널 운영 관리를 위한 업무직 채용시험에 합격했다.

같은 달 29일 최종합격 통보를 받은 김씨는 다음날인 30일 오리엔테이션에 참석했지만, 정식 출근 첫날인 7월 1일 임용포기서를 제출했다.

김용판 의원은 “김 모씨가 인성검사·자격증 등의 측면에서 부적격자로 분류됐는데도 합격했다”고 주장했다.

이 과정에서 배준석 세종도시교통공사 사장과 운송사업처장은 세종도시교통공사 대평동 차고지에서 시내버스 운행 관리를 담당하는 기간제 근무자 A씨를 만나 이 면접시험을 응시하지 말 것을 요구했다는 것.

당시 조치원공영터미널 업무직 채용시험에 응시한 A씨는 최종 면접시험을 앞두고 있었다.

배 사장은 A씨를 불러 A씨가 합격할 경우 대평동 차고지의 기존 업무에 공백이 생길 것을 우려하며 면접에 응시하지 말 것을 당부했다는 것.

김용판 의원은 국감에서 “시의원의 아들이 이런 식으로 무책임하게 출근도 하지 않고 임용을 포기해 버리면, 치열하게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노력했던 응시자 중 한 사람은 일자리를 빼앗기게 된 것”이라고 지적한 뒤 “세종시가 산하기관에 대한 관리감독을 너무나도 안 하고 적발하더라도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다”고 비판했다.

이춘희 시장은 이에 “이번 기회에 다시한번 샅샅이 확인해 보고 제도적으로 고쳐야 할 사항이 있으면 책임을 묻고 하는 조치를 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국정감사 도중 제시한 세종도시교통공사 업무직 채용과정 성적을 표시한 도표. 맨 하단 별도의 도식은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원 아들의 성적이라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김용판 국민의힘 의원이 22일 국정감사 도중 제시한 세종도시교통공사 업무직 채용과정 성적을 표시한 도표. 맨 하단 별도의 도식은 김원식 세종시의회 의원 아들의 성적이라고 김 의원은 주장했다. (국회방송TV 화면 촬영)

한편 배준석 세종도시교통공사 사장은 이에 대해 “김씨가 김원식 의원의 아들인 줄은 사전엔 몰랐다. 합격한 뒤에야 알았다. 그래서 내가 김원식 의원에게 전화를 해 ‘이거 문제가 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면서 “김씨가 출근을 안 하고 임용을 포기한 것은 새벽 5시 30분에 출근해 돈통 이송 및 운전기사들에게 시내버스 열쇠를 내줘야 하는 등 힘든 일임을 알고 포기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배 사장은 이어 “A씨를 불러 이야기를 한 것은 사실이다. ‘당신이 일을 참 잘하는데, 조치원공영터미널로 옮기면 대평동 차고지는 새로 공고를 내 사람을 새로 뽑아야 한다. 9개월 지나면 전환심의를 거쳐 기간제에서 업무직으로 바뀌는데 출퇴근도 힘든 조치원으로 옮길 필요가 있느냐. 몇 달만 참아달라’고 간청했다. 그래서 A씨가 면접응시를 안 한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의소리>는 김원식 시의원의 해명을 듣기 위해 여러 차례 전화를 했으나 김 의원의 휴대전화는 내내 꺼져 있는 상태였다.

한편 국민의힘 세종시당은 이와 관련해 22일 ‘세종시 김원식 시의원의 아들 채용비리에 시민들과 함께 분노한다. 즉각 사퇴하라’라는 제목의 논평을 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