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 내 아이, 미래는... 조바심 난다면 세종시 '고교 상향평준화' 주목을
중학생 내 아이, 미래는... 조바심 난다면 세종시 '고교 상향평준화' 주목을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10.08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의소리 - 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학교 서열화’ 막으려 고교 상향평준화 정책 빼들어
학생 적성과 꿈에 맞게 세종시 고등학교 교육과정, 세분화해 특성화... 행복한 학교 생활 목표
고교 진학·진로 도움 꾸러미만 여덟 가지... 온라인·방문 진로상담도 병행 ‘막연한 불안감 해소’
세종시에 거주하는 한 중학생(앞줄 왼쪽 뒷모습)이 어머니와 함께 상담 선생님들에게 진로진학 상담을 받고 있다. 

[세종의소리-세종시교육청 공동캠페인] 많아야 자녀를 한두 명 낳는 요즘, 젊은 부모들은 일찍부터 어린 자녀의 미래에 깊은 관심을 갖는다. 명문 대학에 진학하려면 초등학교·중학교 때부터 학습태도와 목표의식이 뚜렷하고 바로잡혀야 한다고 믿는다. 때문에 어느 곳 할 것 없이 학부모들 사이에 특정 초·중학교들에 대한 선호-비선호, 서열화 현상이 나타난다.

서울·경기 등 수도권과 대전·청주 등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이주해 온 세종시도 크게 다르지 않다. 사실 이는 교육정책상, 교육철학상 전혀 바람직하지 않은 것이다. 민주시민으로 자라 사회구성원으로서 주어질 역할을 해야 할 어린 자녀에게 긍정적이지 않은 것은 마찬가지. 교육당국으로서는 학교 서열화 현상이 고착되는 것도 막아야 하지만, 입시를 전제로 한 학력신장 문제를 외면할 수도 없다. 세종시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세종시교육청은 어떻게 대처하고 정책을 세워 추진하는지 알아봤다. <편집자 주> 

◇세종교육청, 고교 상향평준화 정책 빼들다

2012년 7월 1일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행복도시 동(洞)지역을 중심으로 고등학교가 늘어나자 입시경쟁, 서열화, 학벌 의식 등이 서서히 문제점으로 드러나기 시작했다.

이를 바로잡기 위해 세종시교육청이 빼든 대안은 고교 상향평준화 정책.

평준화 정책은 학생들의 평균학력을 끌어내리기 마련이라는 세간의 잘못된 인식을 보기좋게 뒤집는 슬로건이었다. 평준화를 통해 학생들의 학력 하향을 방치하는 게 아니라 평준화 정책을 통해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리겠다는, 신선한 역발상 같은 정책이었다. 세종시교육청은 2015년부터 고교 상향평준화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신설하는 학교와 기존 학교의 학교 서열화가 발생하고, 그에 따라 중학생과 학부모들의 선호학교가 생기는 등 다른 시·도에서 보듯이 비평준화로 인한 문제점이 고착화되기 전에 세종시교육청은 교육을 둘러싼 환경의 변화를 사전에 예측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검토하고 선제적으로 고교 상향평준화 대책의 세부 안을 수립했다.

◇세종시 고등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다채’

세종시교육청은 고교 상향평준화 정책의 하나로 고등학교 교육과정을 학교별로 특성화 했다. 학생의 꿈과 진로 방향이 고등학교에서 중점운영하는 교육과정과 맞는 고등학교에 입학한다면, 학생의 고등학교 생활은 행복하고 그 결과 또한 성공적인 대학 입학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세종시교육청은 보고 있다.

세종시에서 고등학교별로 특성화된 교과중점과정 정보는 고등학교 입학을 고민하는 학생과 학부모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제공되고 있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기존에 실시하던 고입설명회로 학생들을 모이게 할 수는 없는 상황.

이에 세종시교육청은 ▲고등학교의 정보를 고등학교 안내집 등으로 구성된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 도움 꾸러미 ▲교육청 담당자가 자세히 설명해주는 고등학교 입학 관련 동영상 ▲고등학교 홈페이지의 입학 게시판 개편 등 다양한 방법으로 충실하게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풍부한 내용에 한 보따리 전해지는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 도움 꾸러미

비대면 방식의 고등학교 정보 제공을 위해 세종시교육청은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 도움 꾸러미(이하 꾸러미)’를 중학교 3학년 전체학생을 대상으로 배부한다.

이 꾸러미는 ① 고등학교 안내집 ②교과특성화학교 안내자료 ③보인다 2.0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진학 설계 ④세종 일반고등학교 교육정책 소개서 ⑤해밀고등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안내 ⑥That’s it! 직업계 고등학교 ⑦보인다 11.0 활용 안내, ⑧친절한 YES 중등교육 여덟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고등학교 안내집은 세종시 관내 고등학교의 학교현황, 주요 특색활동, 학교생활, 학교 교육활동, 교육과정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고등학교 입학에 관한 평준화 일반고 배정 방법, 통학권, 학교장 선발학교의 입학요강도 함께 전해진다. 

교과특성화학교 안내자료는 세종지역 고등학교에서 운영 중인 교과중점과정 현황 및 학교별 중점과정에 따른 학생 교육과정 로드맵 예시 자료를 제공한다. 자신의 진로·적성에 보다 적합한 고등학교를 탐색하는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보인다 2.0은 2015 개정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대한 이해와 자신만의 교육과정 - 진로·진학 설계에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자료집이다. 자신과 밀접한 주요 계열별 특징을 살펴보고, 고등학교에서 배우는 선택 과목들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생활을 디자인하는데 활용할 수 있다.

세종 일반고등학교 교육정책 소개서는 교과특성화학교, 캠퍼스형 공동교육과정, 고교학점제, 세종대왕 진로·진학정보센터, 보인다 시리즈, 학부모 아카데미 등 세종 일반고등학교 교육력 제고를 위한 정책을 종합해 안내하고 있는 자료이다.

해밀고등학교 교육과정 특성화 안내는 교육과정 특성화 자율학교로 지정받아 내년 3월 개교하는 해밀고등학교의 ▲외국어 및 국제 계열 전문 교과 및 교과 수업 ▲이와 연계한 창의적 체험 활동 ▲국제 이해 교육 및 국제교류를 통한 외국어 기반 국제화 중점 교육과정 정보를 담고 있는 자료이다.

That’s it! 직업계 고등학교는 세종시 관내 직업계고 및 학과 안내를 비롯해 ▲직업계고 학점제 ▲NCS 기반 교육과정 ▲현장실습 ▲글로벌 현장학습(호주 브리즈번) ▲공무원 채용 ▲대학 진학(재직자특별전형) ▲장학금 제도 ▲국비 유학 등 직업계 고등학교 진학시 혜택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제공한다.

보인다 11.0은 보인다 2.0의 모바일 버전이다. 고교생활 로드맵, 고교 교육과정 편제(교과/창체), 진로진학 설계 기본편(계열/과목), 실천편(생기부/대입) 등을 모바일에서 자유롭게 검색할 수 있다.

친절한 YES 중등교육 동영상은 알기 쉬운 교육과정 해설, 고등학생의 진로진학 설계, 국정과제 핫이슈인 고교학점제부터 대입까지 하나하나 의미부터 친절하게 100개가 넘는 동영상으로 안내하는 세종교육청 중등교육과 유튜브 채널이다.

고등학교 입학 관련 동영상은 교육청의 고등학교 입학 담당자가 자세한 설명을 담아 동영상으로 제작해 제공한다. 이 동영상에는 고등학교 종류, 지원시기, 학교장 선발학교 선발방법, 평준화지역 배정방법, 통학권, 코로나19로 인한 입학전형 변화 등이 담겨 있다.

◇세종대왕 진로진학정보센터 온라인·방문 진로상담도 있다

이렇게 제공한 정보를 활용하고 학생의 꿈과 진로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교육청 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에서는 온라인·방문 진로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교육청 홈페이지 메인 화면에 ‘세종대왕 진로진학정보센터’를 구축하여 진로진학정보를 한데 모아 제공한다. 중학생과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전문상담교사단의 온라인 상담 ▲방문상담인 대입지원단 학생상담팀의 대학입학상담 ▲진로부장 선생님의 진로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진로상담뿐만 아니라 진로진학지도 안내를 위해 보인다 시리즈를 제작·보급하고 있다.

보인다 1.0 과목선택을 위한 과목·전공 안내서, 보인다 2.0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진학 설계, 보인다 7.0 고등학교 교육과정 진로·진학 모바일 등 고등학생뿐만 아니라 중학생들에게도 유용한 정보가 제공되고 있다. 학부모들의 궁금증을 모아 제작한 보인다 8.0 학부모 Q&A 100선도 10월 중 제공할 예정이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코로나19로 인해 모두가 집에 머물러야 하는 상황에서 고등학교 정보를 진로진학정보센터 홈페이지로 제공하면서도 꼭 필요한 정보를 엄선해서 학생과 학부모가 받아보실 수 있도록 고등학교 진학 및 진로 도움 꾸러미로 준비했다”며 “세종의 모든 고등학교가 신입생을 위해 다양한 교육과정이 알차게 준비되어 고등학교가 상향 평준화되도록 앞으로도 더욱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