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세종형 뉴딜’에 박차... 포스트 코로나 적극 대응”
이춘희 “‘세종형 뉴딜’에 박차... 포스트 코로나 적극 대응”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08.2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미래 신성장동력 창출 목표... 디지털 뉴딜 등 4개 분야 12개 과제에 2조3,514억 투입
스마트시티 조성, AI·빅데이터 인력 양성, 신도심 보건소 신축, 친환경미래도시로 발전 등 추구
세종시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기 위한 '세종형 뉴딜 정책'이 추진된다. 사진은 이춘희 시장이 정례 브리핑에서 세종형 뉴딜 정책을 설명하는 모습
세종시 미래 먹거리를 개발하기 위한 '세종형 뉴딜 정책'이 추진된다. 사진은 이춘희 시장이 정례 브리핑에서 세종형 뉴딜 정책을 설명하는 모습

세종시의 미래 신성장동력을 창출하기 위한 세종형 뉴딜 정책이 추진된다. 

세종형 뉴딜 정책은 ▲디지털 뉴딜 ▲그린 뉴딜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 ▲지역 뉴딜 등 4개 분야 12개 과제, 59개 세부 사업으로 나눠 국비와 시비, 민간자본 2조3,514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20일 세종시청에서 ‘세종형 뉴딜 추진 방안’이라는 주제로 정례브리핑을 열고 이 같이 밝힌 뒤 “정부의 뉴딜 정책에 발맞춰 세종시의 상황과 여건을 반영한 비전과 대안을 마련해 코로나19 이후의 변화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이춘희 시장이 한 브리핑 내용에 따르면 세종시의 디지털 뉴딜은 스마트시티 조성 등 5개 추진과제 26개 세부사업에 1조6,966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5개 추진과제는 ▲스마트시티 및 관련 산업기반 조성 ▲자율주행차 실증사업 및 인프라 구축 ▲사회간접자본 디지털화 ▲D·N·A 기반의 산업생태계 조성 ▲비대면 행정서비스 강화 등이다.

스마트시티 및 관련 산업기반 조성의 세부 사업은 스마트 서비스 구축, 연구개발 테스트베드 제공,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인력 양성 등을 통해 스마트시티 및 관련산업 기반을 조성하는 게 목표이다.

또 자율주행차의 상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시범지구를 세종시에 지정하고 빅데이터 관제센터 등 필수 인프라를 세종시에 구축할 계획이다.

20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발표한 세종형 뉴딜 정책 중 디지털 뉴딜 분야 추진과제 중 일부.
20일 이춘희 세종시장이 발표한 세종형 뉴딜 정책 중 디지털 뉴딜 분야 추진과제 중 일부.

이춘희 시장은 “이와 연계해 미래 산업 생태계를 선도할 스마트 국가산업단지를 세종시에 조성하고 스마트 공장을 확산시키는 한편, 세종지역의 주력산업을 인공지능과 데이터 등 디지털 기술 중심으로 개편해 미래 먹거리를 확보하는 것과 동시에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3개 추진과제, 14개 세부 사업에 3,165억원을 들이는 그린 뉴딜은 시민 주도의 친환경 생활 실천 및 세종시를 친환경 미래도시로 만드는 한편 친환경 자동차와 충전 인프라 확충, 신재생에너지 지원 확대 ,퍼스널모빌리티 활성화 등 다양한 친환경 정책 수립해 추진할 계획이다.

또 국공립어린이집·보건소·의료시설 등 지은 지 15년 이상 되고 취약계층 등이 주로 이용하는 노후 공공건축물을 첨단 신축건물 수준으로 리모델링해 세종시를 녹색도시로 만드는 것을 목표로 두고 있다.

이와 함께 신도심인 행정중심복합도시에 보건소를 설치하고 감염병관리지원단을 서치운영하는 한편 주거복지지원센터 설치 등 취약계층에 대한 긴급복지 지원사업을 확대하는 등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는 13개 세부 사업에 628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시민 참여 및 균형발전을 위한 지역 뉴딜의 경우 2개 추진과제, 6개 세부 사업에 2,755억원을 투자하는 계획을 세웠다.

주로 시민이 참여하는 도시재생, 도농상생을 통한 지역간 격차 완화, 민생 지원을 통한 지역경제 경쟁력 강화 방안이 추진될 예정이다.

로컬푸드 및 여민전 확대와 지역업체 보호 강화 등도 이에 포함된다.

이춘희 시장은 “경제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추진단을 구성해 세종형 뉴딜 정책의 추진 상황을 분기별로 꼼꼼히 점검하는 등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강조한 뒤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사업은 우선 추진하고, 정부 주도 사업은 적극적으로 대응해 국비를 확보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정부의 뉴딜 사업의 주요 내용
정부 뉴딜 사업의 주요 내용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