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잇는 ‘홍성국·강준현’ 투톱, 세종시 현안 해법은
이해찬 잇는 ‘홍성국·강준현’ 투톱, 세종시 현안 해법은
  • 곽우석 기자
  • 승인 2020.04.23 14: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선인 인터뷰] ‘국회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집무실’ 등 현안 속도 의지, 충청권 연대·협력 강조
홍성국(왼쪽)·강준현 당선인이 세종시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징도시로 태동한 세종시는 출범 10년이 되어가도록 본궤도에 오르지 못하면서 ‘미완의 도시’란 굴레를 안고 있다.

‘국회세종의사당’, ‘대통령 세종집무실(제2집무실)’, ‘미이전 중앙 행정기관 이전’, ‘법원·검찰청’ 설립 등 ‘행정수도 세종 완성’ 핵심 과제들이 아직까지 안개 속에 싸여 있기 때문이다.

모두 20대 국회에서 막혔던 현안사업들로, 21대 국회에서 실행동력을 살려야 하는 최우선 과제로 꼽힌다.

7선 의원을 끝으로 물러나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세종시)의 바통을 이어받아 국회에 입성하게 되는 투톱 홍성국(갑구)·강준현(을구) 당선인의 행보가 더욱 중요해진 이유다.

홍성국·강준현 당선인은 23일 선거 후 처음으로 모처에서 세종시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세종시 정상건설을 위한 의지를 다졌다.

먼저 강준현 당선인은 민주당의 충청권 선전을 바탕으로 핵심 현안사업 처리에 힘을 모으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그는 "(민주당이 세종에서) 두 명이 당선되었으니 힘을 합쳐 발로 뛰면 좋은 성과가 있을 것"이라며 "특히 대전 충남 등에서 28석 중 20석을 승리한 결과를 바탕으로 충청권 의원들과 연대 협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국회 세종의사당 최적 후보지 전경, 사진=세종시 제공
국회 세종의사당 최적 후보지 전경, 사진=세종시 제공

선거운동과정에서 공약으로 내걸었던 ‘범충청권 상생협의체’, 이른바 ‘(가칭) 충청·대전·세종(CDS)공동체 설립’을 서두르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수도권 인구 쏠림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는 상황을 타개하고 충청권 공존과 상생 발전을 위해선 ‘충청권 광역경제권 구축’이 필수 불가결한 요소라는 의미에서다. 충청권의 진정한 균형발전을 위해선 광역권 협의기구를 설립해 통합·상생·연계강화에 힘을 모아야 한다는 게 강 당선인의 구상이다.

그는 "앞서 (이명박 정부 당시) 행정도시 사수를 위해선 충청권 500만명이 똘똘 뭉쳤으나, 대통령 제2집무실 국민청원은 참여인원이 얼마 되지 않는 등 동력이 떨어지는 모습을 보였다"면서 "국회세종의사당, 대통령 제2집무실 추진을 위해선 연대와 협력을 통한 공동 대응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홍성국 당선인 역시 "대전·충남 등 충청권의 협조가 있어야 국가균형발전의 아젠다가 살아날 수 있을 것"이라며 "단순한 지역 문제가 아닌 국가 양극화 해소를 위해 세종시가 출범한 만큼, 민주당의 180석 의석을 바탕으로 법안 처리에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특히 "세종시특별법 개정을 통한 교부세 특례기간 연장 등을 추진할 것"이라며 "기업유치 뿐 아니라 일정부분 규제완화를 통해 세종시의 베드타운화를 막고 자족기능을 갖출 수 있도록 장기플랜을 세워나가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고층·곡선형으로 외관이 대폭 변경된 정부세종신청사는 시민들에게 열린 공간으로 건립될 전망이다. 사진은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최종안(사진=행정안전부)
대통령 제2집무실이 세종에 설치된다면 정부세종신청사에 들어설 가능성이 높다. 사진은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최종안(사진=행정안전부)

국회 세종의사당과 대통령 제2집무실 등에 대한 추진계획도 밝혔다.

강 당선인은 "국회 세종의사당은 차기 국회의장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본다"며 "의장 후보군들이 몇 분 계시지만, 그중 한 분은 상당한 의지를 갖고 있다"며 지지할 뜻이 있음을 시사했다. 특정인을 거론하진 않았지만, 대전에서 6선에 성공한 박병석 의원(대전 서갑)을 염두에 둔 발언으로 풀이된다.

그는 또 "시 정부와 국회의원 간 실질적인 논의의 장을 위한 당정협의체를 정례화 하는 방안을 고민할 것"이라며 "이와 함께 세종시와 행복도시건설청, 한국토지주택공사(LH) 간 협의체를 통해 주요 현안을 논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당선인은 "대통령 제2집무실은 국가안보문제와 국민인식 등의 문제가 걸려있어 단순히 행정상 계획이 아닌, 정치적 결단이 필요하다"며 "국회세종의사당이 추진되면 대통령 제2집무실이 오는 것은 당연하다.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 집중화 해소를 위해 의지를 갖고 추진해야 한다"고 했다.

국회 입성 후 상임위원회 배정과 관련한 의견도 내비쳤다.

홍 당선인은 "초선 의원으로서 어느 상임위를 원한다는 이야기를 하기 힘들다"면서도 "(전공을 살린다는 취지에서) 경제 관련 상임위 쪽으로 가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현재 민주당 경제대변인으로 활동하고 있다.

강 당선인은 “상임위 배정은 당 구조상 원내대표가 결정하게 되어있다”면서도 “(개발 중인) 세종시 특성상 필연적으로 국토교통위원회에 한명 정도는 배정되어야 할 것”이라고 소신을 밝혔다.

홍성국(왼쪽)·강준현 당선인이 세종시 출입기자단과 간담회를 갖고 있는 모습

최우선 과제로 추진할 공약도 소개했다.

홍성국 당선인은 한국판 ‘우븐 시티(Woven City, 직조 도시)’ 조성을 가장 먼저 꼽았다. 소프트웨어 산업을 유치해 유수의 대기업을 끌어들여 '미래경제 선도 도시'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포부다.

‘우븐 시티’란 지난 CES 2020에서 일본 도요타가 발표한 개념으로, 일반 시민들이 실거주하는 도시에 자율주행차, 통합교통서비스(Mobility as a Service), 퍼스널 모빌리티, 로봇, 스마트홈, 인공지능(AI) 등을 도입·연구할 수 있는 도시를 말한다.

그는 “CES 2020 당시 우리나라의 현대차도 에어택시, S-링크, S-허브와 같은 새로운 모빌리티 솔루션을 소개한 바 있다”며 “현대차, LG, 삼성 등 첨단기술을 가진 기업이 세종시를 테스트 베드(test bed)로 활용할 수 있도록 세제 혜택 등 지원 방안을 마련, 국내는 물론 글로벌 기업이 찾는 실험도시로 만들겠다”고 약속했다.

강준현 당선인은 연서면에 계획된 국가산업단지 조성을 1순위로 제시했다.

그는 "예비타당성 조사를 올해 안으로 진행하고, 2027년까지 산단 조성을 마무리하겠다"며 "단지 내에는 인공지능(AI), 자율차부품 산업, IOT관련분야 등 4차 산업과 관련한 대기업을 유치해 자족기능을 확보할 것"이라고 말했다.

당장 실행할 수 있는 단기 과제로는 'BRT 보조노선(900-1번)' 실행을 꼽았다.

현재 세종시가 검토중인 현안이기도 한 'BRT 보조노선'은 아름동~고운동~종촌동 등을 잇는 ‘ㄷ’자 형태의 노선에 BRT를 투입하겠다는 공약이다. 말 그대로 BRT를 '보조'하는 개념으로, 순환형 BRT 전용도로를 달리던 차량이 아름동~고운동~종촌동 구간에선 일반 노선으로 전환되는 시스템이다. BRT소외지역의 교통 불편이 해소될 것으로 두 당선인 모두 기대하고 있다.

강준현 당선인은 "큰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이 아닌만큼 당장 시행이 가능할 것으로 본다"며 "시민 교통불편 해결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