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 행정수도 완성뿐인가, 상가공실, 자족기능 확보 등...
어디 행정수도 완성뿐인가, 상가공실, 자족기능 확보 등...
  • 김선미
  • 승인 2020.01.16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미칼럼]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매진 못지않게 생활밀착형 시책 필요
세종시 현안 과제, '시민 감동의 해'는 주민들의 '소확행' 정책부터 시작해야

지역불균형, 교통불만 해소, 상가 공실 해결 등 넘어야 할 숙제

김선미 편집위원
김선미 편집위원

2020년 경자년(庚子年). 세종시는 아주 중요한 문턱에 놓여 있다. 2030년까지 완성을 목표로 둔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 건설이 반환점을 도는 해인데다 자족 성장기의 마침표를 찍는 해이기 때문이다.

2020년 세종시를 관통하는 핵심 키워드는 역시 ‘행정수도 완성’이다. 행정수도 완성은 세종의 도시성장과 떼려야 뗄 수 없는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는 것은 더 이상의 설명이 불필요한 너무나 자명한 일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현안 과제는 행정수도 완성이 전부는 아니다. 세종시 발전과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들 역시 산적해 있다. 지역 주민들의 삶과 생활과 직결된 지역 간 불균형 해소, 지역상권 활성화, 교통 불편 해소 등은 넘어야 할 숙제들이다.

2020년, 행복도시 건설 반환점 자족성장기 마침표 찍는 해

세종시에서 초임 교사생활을 하던 한 젊은 친구가 대전에서 임용고시를 새로 치른다는 말을 듣고 놀란 적이 있다. “아니! 왜? 세종시로 못 가서 난리인데...” 답은 시골학교 근무가 힘들다는 이유였다.

‘세종시’ 하면 대부분이 세종정부청사를 비롯한 국립도서관, 호수공원, 행정타운, 고층 아파트단지 등 세련되고 화려한 신도시를 떠올리기 십상이다. 하지만 세종시에는 세종시 출범 이전 충남도에 속했던 조치원읍을 비롯 여러 읍면 지역이 있다.

행정 편의시설, 서비스가 동 중심의 신도시에 집중되며 읍면 지역 주민들의 상대적 박탈감과 더불어 지역 간 불균형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균형 발전을 위해 탄생한 도시가 불균형을 초래하는 역설을 가져온 것이다.

세종시의 뿌리인 읍면 지역 생색 달래기용 아닌 균형 전략 절실

세종시는 이에 세종시를 균형 발전 모범도시로 육성하겠다며 여러 계획을 내놓았다. 읍면지역 활력을 높이기 위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에 농촌중심지 활성화사업 등을 접목한 ‘청춘조치원 시즌 2’를 본격 추진하기로 했다.

읍면 지역의 주민들은 유구한 세월 동안 세종시를 지켜온 세종시의 뿌리다. 생색이나 달래기용이 아닌 원도심과 신도심이 함께 상생할 수 있는 지속적인 정책과 관심이 필요하다. 지자체 안에 도시와 농촌이 함께 공존한다는 것은 생태, 환경, 정서적으로도 도시를 풍요롭게 만든다.

세종시가 안고 있는 최대 현안 중 하나가 신도심을 중심으로 한 상가 공실이다. 활기차게 오가는 사람들의 발길 대신 ‘임대문의’ ‘매매문의’가 나붙은 적막강산의 빈 상가들은 자족도시, 세종시의 성장을 가로막는 지역 최대 골칫거리가 되고 있다.

3곳 중 1곳 빈 상가, 세종시 성장 가로막는 지역 최대 골칫거리

상가 평균 공실률이 33.5%에 달해 세 곳 중 한 곳이 비어 있는 것이다. 특히 2017년 이후 준공된 상가 공실률은 약 60%에 육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종시 상권 실태는 세종시를 넘어 정부 차원의 사회문제로까지 비화되고 있는 실정이다.

세종시의회에서도 ‘상권 활성화 조례 제정’을 토대로 세종시 상권 진흥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으나 세종시 힘만으로는 해결하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행정수도와 자족도시 완성과 맞물려 있는 사안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종시 차원에서 특단의 대책을 촉구하지 않을 수 없다. 과잉공급, 고분양가가, 비싼 임대료 3박자가 빚어낸 상가 공실률 대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세종시가 주도하는 상생 전략이 필요하다.

행정수도, 자족도시와 맞물린 상가 공실, 세종시 상생 전략 주도해야

또 하나는 교통 불편 문제다. 도시의 완성을 이루기도 전 ‘교통지옥’ 불만이 지속적으로 제기되고 있다. 애초 세종시 설계 시 보행자, 자전거 중심의 도시를 지향했으나 승용차 중심의 교통체계에다 외부에서 진입하는 차들로 시도 때도 없이 교통 체증이 빚어지며 아우성이 끊이지 않고 있다.

이에 세종시는 ‘시민 중심 대중교통 중심도시’ 조성을 주요 시책으로 내세우며 여러 정책을 발표했다. 친환경 전기굴절버스 운행, 수요응답형 버스 ‘두루타’ 확대, 스마트 공영자전거 대여소와 민간 공유 전기자전거 추가 확충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일부는 시작 전부터 삐걱거리며 교통 불편 해소에 불안감을 안기고 있다. 전국 최초로 도입하는 친환경 대용량 첨단 간선급행버스체계(BRT) 차량 ‘전기굴절버스’는 당초 16일부터 투입될 예정이었으나 1주일가량 미뤄졌다.

빗발치는 교통불만, 할 말 잃게 하는 차고에서 잠자는 ‘전기굴절버스’

가장 기본적인 전기 충전시설 구축이 지연되며 인도받은 버스들이 차고지에서 잠을 자고 있다니 할 말을 잃게 한다. 뿐만 아니라 차량 결함에다 1회 충전의 주행 가능 거리가 예상보다 짧아 '차량 효용성 논란'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실정이다. 22일부터라도 정상 운영되기를 바라지만 교통 불편 해소는 다각적인 면에서 풀어야 할 세종시의 시급한 숙제다.

세종시는 “모두를 위한 ‘시민감동의 해’”를 내세우고 있다. 행정수도 완성과 같은 국가적 의제 완성을 위한 노력도 당연히 필요하지만 주민 생활과 직결되는 생활밀착형 시책 역시 이에 못지않게 중요하다.

시정의 감동은 피부에 와닿는 소소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된다. 세종시의 새해 시책들이 겉치레나 전시행정이 아닌 주민들의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인 ‘소확행’에 실질적으로 더 다가서기를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