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대 이전에 총력 기울인다
군부대 이전에 총력 기울인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3.03.13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밀착취재]오는 4월 1일 주민과의 대화갖고 여론수렴 예정

   세종시 의회 도시계획연구모임은 오는 4월 1일 군부대 주변 주민과의 대화 시간을 갖고 여론 수렴을 통해 현황 파악에 들어갈 예정이다.
세종시 의회 도시계획 연구모임(회장 이경대 의원)은 지난 12일 부의장실에서 모여 오는 4월 1일 군부대 이전에 대한 주민과의 대화를 갖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의 군부대 현황과 집행부의 활동 상황을 파악하고 지역주민을 대신해서 공동으로 이전 사업을 촉구하기로 결의했다.

첫 번째 과제로 세종시에 주둔하고 있는 군부대 이전을 선정한 이 모임은 이전이 시급한 연서면 월하리 소재 항공부대와 소정면 유류지원대에 관한 주민 의견 수렴과 이전의 필요성을 부각시키기로 의견을 모았다.

도시계획 연구모임은 군부대 이전에 관한 공감대 형성에 필요한 현황을 파악하고 세종시로부터 그동안 활동 상황과 부대현황을 넘겨받았다.

이 자료에 따르면 세종시 군사보호 구역은 총 37.8 K㎡로 전체 행정 구역의 8.13%를 차지해 인천, 경기, 강원, 서울 등 남북 접경지역을 제외한 자치단체에서 최고 많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면적 순위로는 강원이 2,408㎢, 경기 2,145㎢, 인천 379㎢, 서울 75㎢ 등에 이어 전국 광역자치단체 중 일곱 번째로 군사보호 구역으로 지정되어 있었다.

이번에 세종시 의회 도시계획 연구모임에서 과제로 선정한 군부대 이전 추진 대상인 연서, 연기면 소재 항공기지 두 곳 면적은 21.49㎢, 소정면 소재 유류지원대 0.94㎢ 등 모두 22.43㎢로 세종시 전체 군부대 면적의 59.3%를 차지했다.

세종시는 유한식 세종시장과 균형발전 관련 공무원 등이 3차에 걸쳐 국방부와 합동참모본부, 항공작전 사령부를 방문하고 세종시 균형발전을 위해 일부 군부대의 이전 필요성을 설명하고 협조를 요청했다.

지난 1월 29일 유한식 시장은 이용걸 국방부 차관을 방문하고 항공기지로 인한 주민불편사항을 전달하고 이전 의견을 제시했다.

이 자리에서 유 시장은 소음, 악취, 진동, 고도제한으로 인한 재산권 피해 등 주민 불편사항을 설명하고 세종시의 인구 증가와 주변 지역 개발에 따른 도시계획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국방부 측은 전국적으로 군사시설 기피현상에 따른 민원이 많다고 전제, 충분한 설명과 대안을 협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답변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세종시 관계 공무원들이 1월 23일 항공작전사령부를 찾아 부대 이전, 또는 비행 안전구역 축소와 일부 부대의 폐쇄를 요청했다. 이 자리에서 국무총리실, 정부세종청사와 근접한 항공기지의 과도하게 지정된 군용항공기지구역을 현실에 맞도록 축소하거나 군용으로 활용하지 않는 부대시설 폐쇄를 건의했다.

특히, 세종시가 본격적으로 출범하면서 전체를 대상으로 한 도시계획에 군부대로 인한 단절현상이 균형발전을 크게 저해하고 있는데다가 주민들의 민원이 늘어나고 세종시 의회 연구모임에서 군부대 이전을 첫 번째 과제로 선정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세종시 의회 도시계획 연구모임은 세종시의 활동 상황을 전달받은 후 지난 12일 간담회를 갖고 향후 지역 주민들의 여론 수렴 과정을 통해 군부대 이전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항공부대가 위치하면서 소음, 진동,고동 제한 등으로 불편을 겪고 있는 연서면 월하 5거리 일대
이 모임의 강용수 의원은 “조치원읍 주민들의 실생활과 직결된 항공부대 이전 문제는 민원인 입장에서 적극적으로 추진해나가겠다”고 말했으며 연서면이 지역구인 김선무 의원은 “오는 4월로 예정된 주민과의 대화에서 나온 결론을 군 당국에 전해 실상을 파악하는데 도움을 주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도시계획 연구회 이경대 회장은 “세종시 발전이라는 큰 틀에서 군부대의 이전은 불가피한 과제”라며 “세종시와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정확히 전달하고 이전을 성공적으로 이뤄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종시에는 소재한 군부대는 모두 12곳으로 연서, 금남, 연기면 각각 2곳, 그리고 전의, 소정, 부강면 등에 주둔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