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문화도시 조성’ 헛구호? 예산 반토막
세종시 ‘문화도시 조성’ 헛구호? 예산 반토막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11.13 13: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문화예술단체연대 13일 긴급 기자회견, "문화예술사업 관련 예산 재검토" 촉구
세종문화예술단체연대가 13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예술사업 관련 예산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재정 위기를 맞은 세종시가 내년도 긴축 예산안을 편성하면서 문화예술 관련 예산을 대폭 삭감하자, 문화예술인들의 거센 반발에 직면하고 있다.

예술인들은 시민들의 문화예술 향유 기회를 없애고 문화예술인들을 홀대하는 등 ‘문화도시 조성’ 의지가 없다며 분통을 터뜨리고 있다.

세종문화예술단체연대(상임대표 이재일, 이하 문화연대)은 13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문화예술사업 관련 예산 재검토를 촉구하고 나섰다.

시가 최근 시의회에 제출한 2020년도 예산안을 보면, 내년도 문화예술지원사업 예산은 올해 14억 100만원에서 7억원으로 반 토막난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 사업별로 보면 ▲지역문화예술 특성화지원 6억원→3억원 ▲공연장상주단체 육성지원 4억원→2억원 ▲문화향유 활동 지원 2억7100만원→ 1억원 ▲지역문화예술단체 행사지원 5천만원→ 3천만원 ▲세종예술제 8천만원→ 7천만원 등이 편성됐다.

최소 12.5%에서 최대 63%까지 삭감되는 된서리를 맞은 것이다.

이번 예산 삭감은 정부의 강도 높은 부동산규제로 세수 절벽 위기에 처한 세종시가 살림살이를 바짝 죄고 있는 영향으로 풀이된다. 사상 처음으로 지방채까지 발행해 긴급 수혈에 나서는 등 재정위기가 현실화한 여파가 문화예술계에도 미치고 있는 셈이다.

하지만 예술계는 삭감 폭이 지나치게 크다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문화예술사업 특성상 예산안이 대폭 삭감될 경우, 사실상 사업추진을 하지 말라는 의미로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불만을 터뜨리고 있다.

한 예술인은 "세종시의 내년 재정운영 방향을 보면 시민들의 삶과 질과 직결된 분야는 충분히 반영하고 불요불급한 부분은 조정하는 등 내실을 다지는 쪽으로 설정했다고 한다"면서 "그렇다면 문화예술지원사업 예산을 반토막을 낸 것은 불요불급하다는 말이냐"고 성토했다.

'문화도시 조성'을 시정의 주요 목표로 삼은 세종시가 정작 문화예술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 아니냐는 비난도 나왔다.

문화연대는 세종시 문화예술 정책에 대해 근본적인 재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대표적으로 시 최대 규모 행사 '세종축제'에 대한 방향성을 문제 삼았다.

천편일률적 중복 프로그램으로 예산의 비효율성을 보여주며 타 축제와 차별성 없는 모습을 보였다는 것이다. 궁극적으로는 관 주도의 전시성 행사와 천편일률적 체험행사, 지역민들의 수동적인 관람 및 집객 동원 등에서 탈피, 지역주민이 주체가 되는 주민참여형 축제로 변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세종아트센터 중소공연장 계획 수립 등 문화예술 사업이 시민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제언도 내놨다.

세종시의 경우 시민들의 문화적 욕구와 역량이 높음에도 불구, 도시 규모에 걸맞는 문화생산이나 문화향유의 기회가 매우 빈약한 상태로 방치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재일 상임대표는 "언제까지 시민들이 대전, 공주, 청주 등 인근으로 원정 관람을 떠나야 하느냐"며 "공연장, 전시장 구축에 대한 중장기 계획을 세워 활용도 높은 세종아트센터 중소극장 등을 서둘러 건립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어 “세종시가 문화도시 조성에 대한 구호만 있고, 의지는 없는 게 아닌지 의문이 든다”며 “조속한 시일 내로 세종축제에 대한 체계적인 수행계획 및 예산 조정, 세종아트센터 중소공연장 건립 등 공연·전시장 계획, 문화예술지원사업에 대한 예산 재검토 등을 검토해 달라”고 촉구했다.

기자회견에 배석한 신동학 시 문화체육관광국장은 "문화예술분야 예산이 부족하다는 부분에 공감한다"면서도 "내년도 세종시 재정상태가 녹록치 않은 점을 이해 부탁드린다"고 해명했다.

내년도 예산안은 이미 시청의 손을 떠나 시의회에 제출된 상황. 소관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등에서 관련 예산안이 어떻게 처리될 지 주목되고 있다.

시의회는 12월 13일 본회의에서 내년도 예산안을 최종 의결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