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전국 최고수준 비산먼지 억제책 시행
세종시, 전국 최고수준 비산먼지 억제책 시행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9.09.29 22: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공사장 환경기준 강화, 30일부터 비산먼지 발생 억제시설 기준 강화 조례 공포·시행
세종시가 봄철 미세먼지 등 대기유해물질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비산먼지 다량 발생사업장에 대한 특별단속에 돌입한다.
세종시가 전국 최고 수준의 건설공사장 환경기준을 적용한다. 사진은 건설공사장 모습

세종시가 건설공사장에서 발생하는 생활소음·진동과 비산먼지를 줄이기 위해 30일부터 전국 최고 수준의 건설공사장 환경기준을 적용한다.

시는 비산먼지 발생 억제시설 기준 강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세종특별자치시 생활소음·진동 및 비산먼지 저감 실천에 관한 조례’를 30일 자로 공포·시행한다고 2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의 초미세먼지(PM-2.5) 발생량은 2016년 기준 연간 1,147톤으로 전국의 0.3%를 차지하고, 이 중 건설공사장과 관련된 발생량이 47.3%인 543톤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시는 건설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비산먼지를 줄여 대기환경을 개선하고 시민의 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이 조례를 공포·시행한다.

조례에 따라 관내 공사면적 또는 건축 연면적이 5,000㎡ 이상 규모 등 비산먼지발생 사업 신고대상 최소 규모의 5배 이상인 공사장은 소음측정기를 반드시 설치해야 한다.

또, 건설공사장에는 세륜시설 등 기존 비산먼지 발생 억제시설에 추가적으로 출입문, 고압의 물뿌림시설을 설치하고, 출입구에 환경 전담요원 배치, 공사장 내 통행도로 우선 포장을 시행해야 한다.

특히 공동주택, 학교, 종합병원, 공공도서관 등 정온시설 주변 50m 이내 지역에서 시행되는 공사는 최소 규모의 2배 이상일 경우 이 같은 엄격한 조치가 적용된다.

권영윤 환경정책과장은 “이 조례가 시행됨으로서 건설공사장으로 인한 생활소음·진동과 비산먼지로 인한 생활환경피해가 상당부분 개선될 것”이라며 관내 건설공사 관계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