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이전공공기관 채용, 전환점 맞을까
세종시 이전공공기관 채용, 전환점 맞을까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9.04.24 17: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일자리 채용설명회에 국토연구원 등 이전공공기관 7곳 참여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무화 시행으로 터닝 포인트 맞을지 주목
세종시가 이전공공기관·기업 9곳이 참여하는 ‘세종 찾아가는 일자리 채용설명회’를 연다. 사진은 이전 공공기관인 국토연구원 전경

세종시가 오는 30일 이전공공기관·기업 9곳이 참여하는 ‘세종 찾아가는 일자리 채용설명회’를 연다.

정부가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의무화'를 시행하고 있는 가운데, 유명무실한 이전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이 확대되는 계기가 될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

시에 따르면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농심국제관에서 열리는 이번 설명회에는 국토연구원, 법제연구원, 국가과학기술연구회, 보건사회연구원, 직업능력개발원, 축산물품질평가원, 선박안전기술공단 등 7개 이전공공기관과 SK트리켐, 엘이디라이텍 등 2개 기업이 참여한다.

이들 기관·기업의 올해 채용규모는 130명 이상으로, 5월부터 순차적으로 채용전형이 진행된다.

사실 세종시 이전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 실적은 형편없는 수준이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세종시에는 전국에서 가장 많은 19개 공공기관(17.4%)이 이전해 왔지만, 지난해 이들 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률은 3.2%에 불과한 실정이다. 신규채용 인원은 전국 단위에서 530.5명이었고, 이중 지역인재는 17명에 그쳤다. 전국 평균 14%에 비해 한참 낮은 수준이다. 전국 의무화 평균 채용률은 23.2%였다.

공기업 등이 아닌 대부분 의무채용 예외 규정에 속하는 공공·연구기관으로, 지역인재 의무채용 대상인원이 없는 게 원인이다. 또  대부분의 기관들이 석‧박사 학위, 직장경력 등의 자격을 요구하고 있어 지역 인재들의 취업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해 10월, 이전공공기관 대표, 대학교 (부)총장 등으로 구성된 '세종시 지역인재채용협의체'를 통해, 예외규정완화 등 제도의 실효성 확보와 가점적용 등 지역인재에 대한 우대규정 적용 확대를 지속 추진하고 있다.

충청권 4개 시․도가 지역 학생들의 이전공공기관 취업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지난달 '충청권 지역인재 채용 광역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게 어떠한 영향을 미칠 지도 관심사다. 각 시도지사들은 ▲지역인재 채용범위 광역화 및 예외 규정 완화 등 관련 법령의 조속한 개정 ▲혁신도시법 시행 전 이전한 공공기관까지 지역인재 의무채용 적용확대 등이 동시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할 계획이다.

세종시는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추진이 제대로 정착할 수 있도록 가점제도, 채용목표제, 합동채용설명회 등을 통해 지역인재 채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이번 채용설명회에선 참여 기관·기업별 신규 채용계획이 발표되며, 부스를 통해 취업을 준비하고 있는 청년들에게 맞춤형 취업정보가 제공된다.

이밖에 고용노동부 세종고용복지플러스센터와 고려대학교 대학일자리센터에서도 취업상담 부스를 운영한다. 지문적성검사, 퍼스널컬러, 취업타로 등 다양한 부대행사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설명회에는 취업에 관심 있는 지역 청년이면 누구나 사전 신청 없이 참여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시청 홈페이지(www.sejong.go.kr) 공지사항을 확인하거나 시 일자리정책과(☎044-300-4822∼4)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정부는 혁신도시 등 지방으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지역인재 채용목표제'를 시행하고 있다.

‘혁신도시 건설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시행령 개정안 적용으로 지난해부터 지방이전 공공기관이 신규 채용할 시 채용 인원의 일정 비율 이상을 지역인재로 선발해야 한다. 일단 지난해 18%를 시작으로 이후 매년 3%포인트씩 비율을 높여 2022년 이후에는 30% 이상이 되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