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6생활권, '중앙행정 복합업무단지' 조성한다
세종시 6생활권, '중앙행정 복합업무단지' 조성한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3.13 11: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무시설 집적화단지' 6-1생활권에 조성, 2-4생활권 일부도 공공기관용지 변경
행안부․과기정통부 이전과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등으로 국가행정중심기능 강화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지역 간 상생발전 본격 추진, 미래 스마트시티 구현 가시화
2019년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의 주요 프로젝트

첨단지식기반 기능을 중심으로 계획된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6생활권'에 중앙행정과 연계된 '복합업무단지'가 조성된다. 또 S-1생활권에 조성될 예정이었던 '아트빌리지'는 고운동(1-1생활권)으로 방향을 옮겨 추진된다.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행복청장)은 13일 올해 업무계획 브리핑에서 이 같이 밝혔다.

행복청은 올해 업무추진 기본방향을 '국토에 균형을, 지역에 상생을, 도시에 혁신을 담은 모범도시 건설'로 제시했다. 문재인 정부 도약기(2019~2020)와 도시건설 2단계(2016~2020) 완성기에 대비, 그간 추진해 온 균형상생 발전, 자족기능 확충 등을 가속화해 가시적 성과를 창출한다는 목표다.

3대 핵심과제로는 ▲동반성장 균형발전 선도 ▲내일을 준비하는 모델 구현 ▲살기 좋은 정주여건 조성 등을 꼽았다.

주목되는 부분은 첨단지식기반을 중심으로 한 6생활권에 중앙행정 연계기능이 추가된다는 점이다. '행정중심도시' 연계 특성화 발전을 고려한 적극적 움직임으로, 공공기관 추가 이전을 염두에 둔 포석으로 해석된다.

최근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를 중심으로는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수도권 소재 일부 공공기관을 세종시 및 혁신도시로 이전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행복청은 공공기관은 물론 협회, 금융, 국제기구, 시민사회단체, 기업 등까지 입주할 수 있는 '업무시설 집적화단지'를 6-1생활권에 조성한다는 구상이다. 국내·외 사례 조사 등을 거쳐 구체적인 개발방향을 올 하반기 내놓을 예정이다. 국제기구 유치를 위해선 다양한 입주수요를 발굴하고 맞춤형 입주지원방안을 병행할 계획이다.

중심상업지역인 나성동(2-4생활권) 일부 지역도 공공기관용지로 변경된다. 공공기관․유관단체 입주를 추진하고 주변상권을 활성화하자는 취지다.

중앙행정기관 및 국책연구기관과의 연계활동을 지원하고, 다양한 업무기능 유치를 위해 맞춤형 부지공급방식도 도입된다. 상반기 중 토지공급지침을 개정할 예정이다.

행정안전부(2019.2)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2019.8) 이전에 대비한 정부세종신청사 설계 작업에도 속도를 낼 예정이다.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을 위해서도 국회사무처가 추진 중인 기본계획 연구용역을 지원하고, 국회의 건립계획 확정에 따라 입지 등을 도시계획에 반영하고 설계에 착수하는 등 후속절차를 추진할 계획이다.

인근 지역과의 상생발전 기반 구축에도 본격 나선다. ▲행복도시권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 ▲광역 상생협력사업 추진 ▲상생발전 추진 거버넌스 구축 및 강화 ▲BRT 중심의 광역대중교통망 확충 ▲광역도로 건설 등이 골자다.

고운동에 아트빌리지가 조성된다. 사진은 파주 헤이리 문화예술마을 전경, 한국관광공사 제공

이와 함께 당초 S-1생활권에 계획됐던 문화예술인 마을 '아트빌리지'는 1-1생활권(고운동)으로 방향을 옮겨 추진된다. 민간주도 일자리 창출형의 문화예술도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목적이다.

아트빌리지는 예술활동 거점을 형성하는 정주․창업․창작공간으로 오는 6월까지 추진방안을 수립해 청년예술인의 일자리 창출에 나선다. 예술 공동체 형성, 예술 창조활동 촉진 등 예술인 마을에 걸맞은 건축특화계획(광장․공연장․골목길) 등 마스터플랜을 하반기(11월)까지 마련할 계획이다.

청년예술인을 위한 소규모 클러스터 조성방안, 임대 등 토지공급방식, 시설별 조성주체 및 조성방안 등을 세울 예정이다. 민간자본 활용방안 등 문화시설 건립계획을 수립해 체계적인 유치활동을 전개할 방침이다.

산학융합 기반 혁신성장 동력 확충을 위한 공동대학교(공동캠퍼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본격 건립해 나간다.

'세종테크밸리'는 산학연협력지구(산학연클러스터) 지원센터 준공과 민간분양형 지식산업센터 착공으로 혁신창업을 활성화하고 기업성장을 체계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5-1생활권)는 교통․에너지 등 혁신요소가 구현될 수 있도록 도시계획 반영, 부지조성공사 발주 등 후속절차를 이행할 계획이다.

수요자 맞춤형 주택공급과 대중교통 접근성 제고, 생활밀착형 편의시설 확충, 건설현장 안전강화로 살기 좋은 정주여건을 조성하는 데도 힘을 쏟을 예정이다.

올해엔 주택 9천호를 소득․연령․세대규모 등 수요자를 고려한 맞춤형으로 공급(착공)하고, 6-3 생활권은 공동주택 설계공모와 다양한 유형의 단독주택을 활성화해 다채로운 주거환경을 마련할 예정이다. 또 대중교통체계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국립박물관단지 등 대형 문화시설건립도 구체화할 방침이다.

김진숙 행복청장은 "국가행정중심기능 강화,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과 스마트시티 시범도시 등 올해 핵심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할 것"이라며 "행복도시에서 국토균형, 지역상생과 도시혁신의 꽃을 피워 함께 성장하는 포용적 모범도시로 건설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