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5천억 투입' 세종시 스마트시티 '밑그림' 나왔다
'1조 5천억 투입' 세종시 스마트시티 '밑그림' 나왔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2.1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3일 '스마트시티 혁신전략 보고회'..시행계획 발표
모빌리티‧헬스케어‧에너지 등 7대 서비스 구현 최적화된 공간계획
총 1조4876억원 투입, 2021년 말경 주민 입주와 함께 모습 드러내
세종시 5-1생활권 7대 혁신요소 구현 위한 공간계획, ① (혁신성장진흥구역) 입지규제 최소화 및 스마트서비스 융복합·활성화 공간 ② (자율주행 전용도로) 자율주행·공유차·퍼스널모빌리티 전용(일반차량 제한) ③ (소유차량 제한구역) 자율주행 전용도로 안으로는 소유차량 진입제한 ④ (AI데이터센터) 핵심 기반시설로 데이터센터(창업인큐베이팅센터 포함) 반영 ⑤ (스마트교육) 초·중·고등학교간 효율적 시설운영을 위한 학교시설 통합설계 ⑥ (스마트테크랩) 신기술 테스트베드 및 다목적 기업지원 용지 ⑦ (제로에너지타운) 마이크로그리드, ESS 등,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로 조성되는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 5-1생활권(합강리)은 1조 5천억여원을 투입해, 인공지능(AI), 데이터,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시민들의 일상을 혁신적으로 바꿀 전망이다.

특히, 모빌리티‧헬스케어‧에너지 등 7대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을 통해 '미래형 스마트시티 선도모델'로 구축될 예정이다.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위원장 장병규)와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13일 부산 벡스코(BEXCO)에서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시행계획'을 발표하고, 참여 희망 기업들의 연합체인 '융합 얼라이언스' 발족식을 개최했다.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는 현재 백지상태인 부지의 장점을 살려 미래 스마트시티 선도모델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연내 실시설계를 거쳐 하반기 착공, 2021년 말 주민입주와 함께 모습을 드러낸다. 정부는 앞서 지난해 1월 세종(274만㎡, 83만평)과 부산 강서구 에코델타시티(219만㎡, 66만평) 등 두 곳을 시범사업지로 확정했다.

입지선정 이후 기본구상(2018.7)과 시행계획(2018.12) 수립을 거치면서 ▲마스터플래너(MP) 중심의 도시조성 체계마련 ▲4차산업혁명 관련 신(新)기술‧서비스 접목 추진 ▲민간기업‧시민 참여 기반 도시조성 등 혁신적 시도를 이어나가고 있다.

세종 5-1 생활권 시행계획 어떤 내용 담겼나

세종 스마트시티를 총괄 기획하고 있는 정재승 마스터플래너(MP)는 이날 직접 나서 도시 밑그림을 그렸다.

5-1생활권은 인공지능(AI)‧데이터‧블록체인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조성을 목표로, ▲모빌리티 ▲헬스케어 ▲교육 ▲에너지‧환경 ▲거버넌스 ▲문화‧쇼핑 ▲일자리 등 7대 서비스 구현에 최적화된 공간계획을 마련했다.

특히 최적화된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시 공간구조부터 새롭게 계획해 자율주행‧공유 기반의 첨단교통수단 전용도로를 조성하고 일부 구역에는 개인소유차량 진입을 제한할 예정이다. 예컨대 자율차 전용도로 구역(링 형태) 안에서는 개인소유차의 통행‧주차를 차단하고 자율 셔틀과 공유차 이용을 유도할 계획이다.

또한 '퍼스널 모빌리티'에 최적화된 도로설계, 스마트 횡단보도나 스쿨존 안전서비스 등 보행자를 위한 요소도 공간구상에 반영하고 도시 내 개인소유 자동차 수를 3분의1 수준으로 감소시켜, 자동차 중심이 아닌 '사람 중심의 걷기 좋은 도시'를 만들 방침이다.

BRT 도로와 연계한 스마트 모빌리티 전용 도로도 설정해 자가용 없이도 편리한 교통환경을 조성한다. 스마트 모빌리티란 자율주행셔틀버스, 공유자동차, 퍼스널모빌리티(전동 보드, 자전거), 도보 등의 교통수단을 말한다.

아울러 자연지형을 살려 녹지축을 만들어 어디서든 5분내로 자연·조성녹지에 접근할 수 있게 하며, BRT 정류장 중심으로 주거, 상업, 업무시설, 광역주민시설 등을 밀집시켜 직주근접을 실현하고, 광역 대중교통 접근성을 확보할 방침이다.

세종 스마트시티 녹지축 및 모빌리티 체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세종 스마트시티 녹지축 및 모빌리티 체계,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시민 생명과 안전을 선제적이고(예방) 신속하게(응급) 지켜나기 위한 ‘헬스케어’도 핵심 서비스로 제공된다.

응급상황 발생시 스마트 호출과 응급용 드론을 활용하고, 응급센터까지 최적경로 안내하며, 화상연결을 통한 환자정보 전달(응급차-병원) 등 골든타임을 확보하고 환자 생존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다.

개별 병원이 네트워크로 연결해 개인 건강데이터를 축적해 맞춤형 의료를 제공하는 점도 특징이다. 환자 상태(위치, 질병종류, 대기시간 등)에 따른 최적의 병원을 연계해 편리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해 도시 전체가 확장된 병원으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이 밖에도 혁신 요소별로 수집되는 개인 데이터를 안전하게 관리하기 위한 블록체인이 서비스 전반에 접목되며, 인공지능(AI)으로 도시를 운영하는 세계 최초 스마트시티를 목표로 조성된다.

데이터 기반 도시운영을 위한 추진전략으로는 ▲7대 혁신요소 기반 데이터 확보를 위한 표준 수집체계 마련 및 데이터 관리·활용을 위한 인공지능 센터 구축(데이터 기반 도시운영) ▲3D 공간정보(실내/실외/지하시설물)를 통합한 플랫폼을 구축, 도시계획·설계·시공·운영단계에 적용하여 도시문제 솔루션 도출(디지털트윈) ▲블록체인을 활용한 7대 혁신요소별 서비스 보안 체계 구축 및 시민데이터의 보상으로 지역화폐를 발행한 거버넌스 활성화(데이터보안) 등이 꼽힌다.

세종시 5-1생활권 도시 공간 구조,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세종시 5-1생활권 도시 공간 구조, 자료=국토교통부 제공

세종 스마트시티 시행계획 이행 방안은

정부는 이날 발표한 시행계획을 공공과 민간이 역할을 나누어 추진하고, 해외 진출을 위한 교차실증과 과감한 규제개선도 병행한다.

세종 스마트시티 조성에는 총 1조4876억원이 소요될 전망이다. ▲공간계획 7133억원 ▲혁신요소 6850억원 ▲중점전략 893억원 등으로 구분된다. 재원은 공공(정부·지자체·시행자)부문에서 9,500억원, 내외 민간(SPC·민간기업 등)부문에서 5,376억원 등을 분담할 계획이다.

정부는 먼저 마중물 성격의 선도투자 차원에서, 2019년 시범도시 관련 신기술 접목과 민간기업 유치를 위해 총 11개 사업(세종+부산)에 265억 원을 투자한다. 분야별로 가장 권위 있는 공공‧연구기관을 전담기관으로 지정하고, 각 전담기관에서 디지털 트윈, 데이터‧AI 센터 등 선도기술과 교통‧헬스케어‧에너지‧환경‧안전 등 관련 서비스를 구축하는 기업 등을 선정해 연차별(2019~2021년)로 사업을 관리하게 된다.

시범도시 조성 후에도 지속가능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업‧지자체‧사업시행자로 구성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이날 발족한 ‘스마트시티 융합 얼라이언스’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SPC 설립 논의를 구체화해 나갈 계획이다.

과감한 규제개선도 이어나간다. 지난해 개정된 스마트도시법에 따라 시범도시 내 자율차‧드론 등 신산업 육성과 개인정보를 익명처리한 데이터의 원활한 활용을 위한 특례가 2월15일부터 시행되며, 혁신적 도시계획(입지규제 완화), 공유차량 활성화, 수열에너지 인정범위 확대 등 특례도 조속히 입법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도시 단위에서 스마트도시 사업을 위한 관련 규제를 일괄 해소할 수 있도록 ‘스마트시티형 규제 샌드박스’ 도입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과거의 공공 주도의 방식에서 벗어나, 시민과 기업이 함께 참여하는 스마트시티 조성을 추진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세종시와 부산시를 세계에서 가장 앞서나가는 스마트시티로 조성하는 정부의 목표와 의지는 분명하다"며 "이들 도시가 세계 최고의 스마트시티로 성공하면 대한민국 경제는 선도형 경제로 일어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