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노 핵심 세종시에 총집결, 행정수도 한목소리
친노 핵심 세종시에 총집결, 행정수도 한목소리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1.29 16:37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9일 세종시·국가균형발전위·노무현재단 주최, 국가균형발전 선언 15주년 기념행사
“행정수도 완성·진정한 지방화·균형발전 시대” “균형발전, 지속가능한 미래” 강조

친노(親盧)핵심들이 세종시에 총집결해 '행정수도 완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15주년을 맞은 '국가균형발전 선언 기념행사' 자리에서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와 세종시, 노무현 재단은 29일 오후 정부세종컨벤션센터(SCC)에서 ‘지역이 강한 나라 균형 잡힌 대한민국’을 주제로 '국가균형발전 선언 15주년 기념식'을 개최했다.

기념식에는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해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김경수 경남지사 등 이른바 친노세력이 총출동해 참여정부가 추진했던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강조하고 나섰다.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송기섭 전국혁신도시협의회 부회장(진천군수), 윤일규 국회의원(노무현재단 대전세종충남상임대표),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김우영 대통령비서실 자치발전비서관,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강현수 국토연구원장, 정성훈 한국지방세연구원장 등도 자리해 국가균형발전의 가치를 나눌 것을 약속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지난 2004년 1월 29일 대전에서 '지방화와 국가균형발전시대'를 선포하고, "수도권과 지방이 협력해 윈윈하는 시대를 열어가는 것이 진정한 균형발전의 의미"라고 강조한 바 있다. 세종시와 노무현재단은 이후 당시를 기념하는 행사를 매년 세종에서 열고 있다.

특히 올해 행사는 노 전 대통령의 못다 이룬 꿈 '행정수도'가 서서히 부활하는 시기에 열려 의미를 더했다.

이춘희 시장은 환영사에서 "15년 전 참여정부가 골고루 잘 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고자 했던 그 마음을 담아 올해 세종시에서 진정한 지방화와 균형발전 시대의 문을 활짝 열겠다"며 "지역이 강한 나라, 시민이 주인인 시민의 도시를 만드는 데 세종시가 앞장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시장은 참여정부 시절 신행정수도건설추진지원단장,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을 지내는 등 세종시 건설과 인연이 깊다. 이 시장은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소중한 결실로 탄생한 세종시가 이제 다시 행정수도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며 "전국 10대 혁신도시와 손을 잡고 21세기 대한민국의 미래와 꿈을 담는 도시, 자치분권의 새로운 모델이 되는 도시로 거듭나겠다"고 덧붙였다.

참여정부에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지내는 등 친노 핵심으로 꼽히는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은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에는 우리 사회 여러 불균형을 해소하고 특권과 차별이 없는 대한민국을 만들자는 꿈이 담겼다"며 "그 꿈의 소중한 결실인 세종시는 오늘날 자치분권의 선도적 사례를 제시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유 이사장은 "국가균형발전은 대한민국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계속되어야 한다"며 "이번 기념행사가 행정수도 세종의 완성과 균형 잡힌 대한민국을 향한 우리의 열망을 모으는 계기가 되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올해는 노무현 대통령 서거 10주기가 되는 해"라며 "노 전 대통령을 모시고 가장 역점을 뒀던 것은 혁신도시와 행정수도를 만드는 '국가균형발전'이었다"고 강조했다.

친노 좌장으로 꼽히는 이 대표는 "현재 정부기관의 4분의3 가까이가 세종시에 오게 됐고, 국회세종의사당이 가시화되고 있다"며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행안부 입주 건물을 지을 때 같이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는 등 세종시가 행정수도 면모를 갖춰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공공기관 혁신도시 이전에도 속도를 낼 것도 약속했다. 그는 "(혁신도시)특별법 제정 후 생긴 공공기관을 어떻게 이전할 것인가에 대해 국가균형발전위에서 용역을 진행중"이라며 "결과가 나오면 제2혁신도시 만드는 일도 함께 하겠다"고 말했다.

친노 직계로 불리는 김경수 경남지사는 "노무현 전 대통령께서는 과거 청와대 여민관 1층 현관에 전시된 행복도시 입체모형을 보면서 여기가 청와대가 들어갈 자리라고 설명해 주셨다"며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완성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일규 국회의원은 "우리나라의 국민 50%가 수도권에 몰려있어 이상 증상이 나타나고 있다"며 "균형발전을 통해 세종시를 노무현 대통령의 꿈이 담긴 행정수도로 건설할 수 있도록 노력하자"고 주문했다.

이밖에 허태정 대전시장, 양승조 충남지사, 송기섭 전국혁신도시협의회 부회장, 성경륭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 김진숙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장도 강력한 균형발전을 통해 대한민국을 살리고 참여정부의 뿌리가 새로운 도약을 이뤄낼 수 있도록 하자고 힘을 실었다.

기념식 후에는 ‘포용적 혁신을 위한 재정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조화’를 주제로 한 정책 심포지엄도 열려 관심을 끌었다. 학계와 연구기관, 시민단체, 언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한 심포지엄에선 ▲재정분권과 포용적 정부간 재정관계 개편과제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재정혁신 등에 대한 발제 진행됐고, 각 분야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세종시는 이번 정책 심포지엄이 전문가와 시민이 참여하는 공론의 장으로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를 더욱 확산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국가균형발전 선언 15주년의 의미를 살려 행사에 참석한 주요인사와 시민들의 균형발전에 대한 응원메시지를 세종시 균형발전 상징공원에 박석(바닥돌)으로 제작해 기념할 예정이다.

행사에 앞서 행정수도완성 세종시민대책위와 지방분권세종연대 회원들은 ‘노무현의 꿈, 행정수도 세종시로 국가균형발전 완성’ 문구가 적힌 현수막을 펼쳐들고 “국회세종의사당의 20대 국회 내 설치”, “대통령 집무실을 세종시에 설치할 것”을 촉구해 눈길을 끌었다.

한편, 국가균형발전 선언 기념행사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더더욱 주목받고 있다. 참여정부를 계승한 문재인 정부 역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추진했던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이 행사에 참석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 방향을 선포하는 국가균형발전 비전 선포식을 개최하기도 했다. 참여정부의 국정 철학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정책은 숱한 어려움을 겪고 지연되기도 했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 그 뜻이 이어지고 있다는 게 대체적인 평가다.

실제로 미이전부처의 핵심 '행정안전부'는 서울을 뒤로 한 채 반세기 만에 세종에 짐을 풀고 있으며,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역시 8월이면 세종시대를 화려하게 열 예정이다.

머나 먼 일로만 여겨졌던 국회 분원 역시 '국회세종의사당'이란 이름으로 속도를 내며 본궤도에 오른 상태다. 국회사무처는 서울지방조달청에 입찰 공고를 내고 '국회 분원 설치 및 운영방안 연구용역' 업체 선정에 들어갔으며, 올해 예산안에는 국회세종의사당 설계비 10억원도 반영되어 계속 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는 명분까지 얻었다. 최근에는 대통령 세종집무실(제2집무실) 설치 여론도 서서히 달아오르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범지기 2019-01-30 09:46:55
최교진
차암. 한심하다..
지금 저런데 쫓아다닐 정신이 있는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