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 세종시 이전, '행정수도' 기폭제 될까
행정안전부 세종시 이전, '행정수도' 기폭제 될까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1.23 17: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부터 한달간 1179명 공무원 세종행, 어진동 KT&G 건물 임대 사용
국가균형발전 및 지방분권 강화, 부처간 업무 효율화의 시너지 효과 예상
국회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힘 실리는 명분 작용 관측도
어진동 방축천 특화 상가 KT&G 건물 전경
행정안전부가 세종시로 이전하면서 행정수도 완성에도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사진은 행안부가 입주할 KT&G 건물 전경

정부부처의 핵심 행정안전부(행안부)가 24일부터 세종시로 이전한다. 8월로 예정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이전과 함께 정부부처 3분의 2 이상이 둥지를 틀게 되면서, 세종시는 그야말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 위용을 갖춰갈 전망이다.

정부에 따르면 행정안전부는 오는 24일부터 모두 1179명의 공무원들이 세종시로 짐을 싼다. 일단 2021년 정부세종신청사가 건립될 때까지 어진동 민간건물인 KT&G 사옥을 임대해 사용할 예정이다.

24일에는 안전정책실, 민방위심의관, 재난관리·협력실, 재난안전관리본부 등 재난본부가 이사를 시작한다.

2월 7일~9일에는 행정서비스 추진단, 전자정부국, 지방재정경제실이, 2월 14일~16일까지는 지방재정경제실, 지방자치분권실, 정부혁신조직실이 이전한다.

마지막으로 2월 21일~23일에는 정부혁신조직실, 감사관, 기획조정실, 장·차관실(보좌관실 포함), 기조실, 인사기획관, 대변인실이 내려와 이전을 모두 마무리하게 된다.

행안부의 세종시 이전은 여타 중앙부처의 이전과는 특별한 의미를 담고 있다.

실질적으로 모든 부처를 총괄하는 핵심 부처이지만, 행복도시특별법에 이전 규정이 명시되어 있지 않아 이전에 어려움을 겪어왔기 때문이다. 관련법 개정은 지난 2017년에서야 이뤄졌고, 이전 고시는 지난해 초에야 완료됐다. 우여곡절이 많았단 이야기다.

2021년 완공될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특히 행안부의 세종행은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강화하고 부처간 업무 효율화에 시너지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게다가 최근 활발한 논의가 진행되는 국회세종의사당은 물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주장에도 힘이 실리는 명분이 될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국회세종의사당은 설계비 반영으로 속도를 내고 있고, 대통령 세종집무실은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광화문 집무실 설치' 무산과 함께 대안으로 부각되는 모습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난 22일 국무회의 발언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의 긍정적 시그널이란 해석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이날 "각 부처 장·차관들이 세종에서 근무하는 시간을 다 합치면 한 달 평균 4일 정도밖에 되지 않는다"며 세종시 근무시간 확대를 주문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실 핵심 관계자는 "행정안전부 등의 세종 이전과 함께 국회세종의사당 건립 과제가 무르익을 경우 대통령 세종 집무실 설치는 시간문제가 될 것"이라며 "조만간 세종집무실 논의도 활발히 이뤄지지 않겠느냐"고 전망했다.

행안부 이전은 정치·행정적 의미 뿐 아니라 경제적인 면에서도 파급력이 상당할 전망이다.

당장 세종으로 내려오는 직원(1179명)들과 가족, 관련 업계 등을 고려하면 인구의 증가는 물론 경제 활성화에도 긍정적이란 평가다. 지역 부동산 업계 관계자는 "행안부 이전이 확정된 후 부동산 시장이 술렁이는 등 영향이 크다"면서 "인구 증가 요인이 크다보니 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적잖을 것"이라고 말했다.

행안부 이전과 맞물려 대전에 있는 '중소벤처기업부'와 서울에 있는 '여성가족부'의 세종 이전 논의가 수면위에 떠오를 지도 관심사다. 서울에 잔류하고 있는 국방·외교·통일·법무부는 수도 서울의 상징성과 부처의 특수성을 고려해 잔류가 불가피하더라도, 이들 부처의 세종 이전은 업무 효율성면에서 당위성이 크기 때문이다.

대부분의 부처가 몰려있는 정부세종청사로 입주해 집적화를 도모해야 한다는 의미다. 실제로 이춘희 시장은 그간 여성가족부의 세종 이전을 수차례 언급하며 이전 추진의지를 보이기도 했다.

세종시 관계자는 "행안부 이전과 함께 행정수도 세종 완성에도 탄력을 붙을 것으로 보인다"며 "행안부의 이전을 적극 지원하는 등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해 속도를 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