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수뇌부 대거 세종行, '행정수도' 급물살?
민주당 수뇌부 대거 세종行, '행정수도' 급물살?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9.07 17: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세종시청서 '현장최고위원회의' 및 '민주당-세종시 예산정책협의회' 잇따라 개최
더불어민주당 전라남도 예산정책협의회 모습 <사진=민주당 제공>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10일 세종시청에서 '현장최고위원회의'와 '민주당-세종시 예산정책협의회'를 잇따라 개최할 예정이어서 정치권의 이목을 끌고 있다.

7일 세종시에 따르면 이날 행사에는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최고위원, 예결위간사, 정책위의장, 전략기획위원장 등 민주당 지도부가 총 출동한다. 민주당은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주요 현안이나 이슈가 있는 현장을 직접 방문해 현장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있다.

당 수뇌부들이 대거 세종시를 찾아 현안을 논의한다는 것은, 그만큼 '세종시=행정수도'를 강조하고 있는 '이해찬 효과'가 발휘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되는 대목이다. 행정수도 완성에도 긍정적인 시그널이다.

이날은 국정현안 및 세종시 현안이 화두에 오를 예정이다.

이어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행정수도 헌법 명문화,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등 현안과제가 논의될 것으로 보인다. 참석자들은 회의를 마친 뒤 국회 세종의사당 후보지를 둘러볼 예정이다.

세종시로서는 이날 회의를 통해 행정수도 이슈를 비롯해 지역 현안을 부각시킬 절호의 기회를 맞게 된 셈이다.

세종 정치권에선 이해찬 대표 취임 후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 등 지역 현안이 조속히 추진될 것이란 기대감이 높다.

이 의원이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명문화를 비롯해 국회세종의사당 및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 KTX 세종역 설치 등에 방점을 찍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이 의원은 최근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분원(국회세종의사당)의 설치를 강조하는 등 중앙행정기관과 국책연구기관이 집적해 있는 세종시를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허브로 발전시키겠다는 뜻을 분명히 하고 있다.

국회세종의사당 설치 문제만 해도 집권여당 대표가 국회 본회의장에서 언급한 것은 처음으로, 파격적이란 평가다. 특히 야당의 분위기 역시 그리 나쁘지 않다는 점을 감안하면 행정수도 이슈가 급물살을 탈 것이란 기대감도 높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이해찬 의원의 영향력이 적지 않은 만큼 행정수도 완성이 빠르게 추진될 것이란 기대가 크다"며 "10일 계획된 '현장최고위원회의'와 '민주당-세종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 세종시 현안들이 잘 반영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