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국수 맛 이정도면 '땡큐' 죠"
"칼국수 맛 이정도면 '땡큐' 죠"
  • 박경자 기자
  • 승인 2018.04.23 15:12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각기행]가장 대중적인 메뉴가 된 칼국수전문집, '명동칼국수'
   정부 세종청사 인근 상가인세종시 세종 1번가 2층에 위치한 '명동칼국수'는 생면을 직접 만들어 맛을 차별화시키고 있다.

이번에 소개할 맛 집은 점심 때 가볍게 식사를 할 수 있는 곳이다. 그래서 정부 세종청사 주변에 위치한 칼 국수집 ‘명동 칼국수’를 선택했다.

점심시간이 되면 청사 공무원들로 북적이는 음식점이다. 세종특별자치시 도움 8로 81 세종일번가 2층에 위치해 지리적인 탓도 있지만 앞 서 말했듯이 ‘부담 없이 가볍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곳’이라는 점이 더 크게 작용했다.

‘40년 전통 대표 칼국수’라는 수식어가 말해주듯이 이 식당은 칼국수로 승부를 거는 집이다. 하지만 실제로 찾아가보면 특선메뉴도 있고 계절 메뉴도 마련돼 있어 선택의 폭을 넓게 해주는 곳이기도 하다.

역시 상호에서 보듯이 칼국수를 재료로 한 여러 가지 상품들이 개발돼 있고 칼국수가 제 맛을 내면서 다른 요리도 고객들이 즐겨 찾도록 만들고 있다.

칼국수 사리를 주재료로 하는 요리는 명동 칼국수, 왕만두, 보쌈 정식, 샤브샤브, 버섯 만두전골 등이 있다. 칼국수 맛은 국물과 면발이 좌우한다.

명동 칼국수는 당연히 직접 면을 만들어 내는 ‘생면’이 특징이다. 그래서 국수 맛도 쫄깃쫄깃하면서 씹는 맛을 전해준다. 뻑뻑한 국물, 역시 직접 이 집만의 비법으로 우려낸다. 미세하지만 식도락가에게는 차이를 느끼게 하고 있다. 그게 이 집을 붐비게 하는 요인이다.

명동 샤브샤브는 야채에다 소고기와 국수, 그리고 밥을 끓여서 먹는 여느 집과 마찬가지다. 하지만 생면으로 만든 갈무리 용 국수는 역시 다른 집과는 차별화시키고 있다. 걸쭉한 국물에다 죽처럼 끓여서 먹는 밥이 그런대로 맛이 있었다.

여러 가지 요리가 있지만 버섯 만두전골도 좋았다. 버섯과 야채, 그리고 왕만두를 넣은 전골은 버섯 찌개와 만두전골을 동시에 맛볼 수 있었다. 약간은 매콤하면서 시원한 국물이 일품이었다. 육수는 모두 사골을 우려낸 국물을 사용하고 있었다.

   껄쭉한 국물 맛이 일품이 만두 전골

여름 인기 메뉴로 메밀국수, 검은 콩 국수가 있다. 모두 국산 서리태를 직접 갈아서 육수를 만들고 있어 고객들이 자주 찾는 메뉴 중에 하나가 되고 있다. 계절 메뉴로 겨울철에는 떡 만둣국과 만둣국이 있다.

“맛있게 잘 먹고 갑니다”라는 말만 들으면 음식 장사를 한 보람을 느낀다는 주인의 말이 장사 속보다는 좋은 음식을 만들겠다는 의지를 엿보게 한다. 1998년부터 음식점을 하면서 대전에서 체인점 경영 노하우를 가지고 세종에서는 직영점 형태로 직접 운영하고 있다.

매주 토요일은 휴점하고 오전 10시에 문을 열어 밤 10시까지 영업을 한다. 

(예약) 044-868-3077, 070-4220-3077

   명동 칼국수와 버섯 만두전골
   수육 맛도 여느 집보다 나았다.
   명동 칼국수는 깔끔한 외관과 실내로 점심시간 대에는 청사 공무원들이 많이 이용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맛사랑 2018-05-29 12:16:59
제가 즐겨먹는 메뉴들이 많아

골라먹는 재미가 있네요

사진만 봐도 맛있어 보이네요

세종사랑 2018-04-24 12:51:06
명동칼국수
다양하고 정갈한 음식 맛도 끝내줘요.

예뿐여우 2018-04-24 09:25:58
오~호
비내리 는 화욜
오늘같은 날씨 최고 요리 입니다.^^

윤채마미 2018-04-23 17:27:07
뜨끈한 칼국수 국물을 호호 불어서 면도 후루룩 먹고 김치로 마무으리 해주면~
아아 오늘저녁 비도 내리고 너무너무 먹고싶은 메뉴네요.^^

최순영 2018-04-23 16:36:45
이곳 가 봤는데요~
정말 맛이 깔끔하고 좋아요
점심시간 에는 손님이 북적 북적 하더라구요
산낙지(큰것)연포탕을 지인과 먹어보았는데
배불리 잘 먹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