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중심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본격화
세종시 중심 충청권 ‘메가시티’ 조성 본격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3.28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대전·세종·충북·충남, ‘광역도시계획’ 공동 수립 장기적 상생발전 합의
   행복청을 비롯해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4개 지방자치단체가 ‘광역도시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해 장기적인 상생발전방안을 찾기로 했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과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4개 지방자치단체가 ‘광역도시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해 장기적인 상생발전방안을 찾는다.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를 중심으로 한 반경 40km 광역도시권을 40분대 광역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작업이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행복도시 중심 ‘메가시티’ 조성도 본격화될 전망이다.

행복청과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4개 지방자치단체는 27일 오후 행복청 종합상황실에서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날 협의회를 통해 이들 기관은 광역도시계획을 공동으로 수립하기로 합의했다.

세종시와 주변 3개시도 광역도시계획은 대부분 2000년도 초중반에 수립되어, 변화된 주변여건과 각 지역 간 상생발전방안을 반영한 계획을 재수립하고, 관리방안을 협의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행복도시권은 2007년 6월, 대전권은 2005년 1월, 청주권은 2001년 12월, 공주역세권은 2016년 12월 수립됐다.

이날 국토연구원 류승한 센터장은 이날 현재 광역도시계획 수립체계의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을 위한 광역도시계획 수립방향'을 제시했다.

류 센터장은 "행복도시와 주변 광역시․도가 4개 광역계획권으로 나뉘어 서로 중첩되어, 광역도시계획을 각각 수립할 경우 인력과 비용의 중복 투입과 각 계획 간 상충이 우려된다"며 "문제점을 해결하고 상생발전을 이루기 위해서는 국가기관인 행복청을 중심으로 4개 시․도가 공동으로 계획을 수립․관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행복청과 대전·세종·충북·충남 등 4개 지방자치단체는 27일 행복청 종합상황실에서 '행복도시 광역권 상생발전 정책협의회'를 개최했다.

이에 따라 행복청과 4개 시․도는 행복청 주도로 광역도시계획을 공동 수립하는 데 뜻을 모았다. 현 광역권에 대한 실정을 잘 알고 시․도와 긴밀히 협력할 수 있는 기관이 행복청이기 때문이다.

행복청이 계획수립을 주관해 나머지 시․도와 협의 후 4개 광역도시계획을 공동 수립하면, 수립 비용 및 인력은 각 계획권별 면적 및 인구를 감안해 배분할 방침이다.

이들 기관은 올해 하반기 광역도시계획 공동수립 연구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다. 또 광역도시계획 수립과 실효성 있는 추진․관리를 위해 광역도시계획 정책협의회와 실무업무를 담당할 사무조직도 구성, 운영할 예정이다.

협의회를 주재한 김진숙 행복청 차장은 “국가와 지자체가 협업 공동수립․관리하는 광역도시계획은 국가의 혁신적인 광역발전 모델을 만드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를 중심으로 한 충청권은 행복도시 중심 반경 40km 광역도시권을 40분대 광역생활권으로 연결하는 작업도 추진중이다. 이를 목표로 한 '행복도시권 광역교통협의회'에는 행복청을 비롯해 대전시, 세종시, 충청북도, 충청남도, 청주시, 공주시 등 국가기관과 6개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광역도시계획’과 ‘광역교통협의회’를 통해 인구 500만명의 충청권 ‘메가시티’ 탄생도 가시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