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예시민’ 조명래 교수, 진짜 ‘세종시민’ 된 이유
‘명예시민’ 조명래 교수, 진짜 ‘세종시민’ 된 이유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7.12.15 19:3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터뷰]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 “세종시=행정수도 발전방안 고민”
   명예 세종시민이었던 조명래 교수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신임 원장에 부임하며 정식 세종시민이 됐다.

“마음먹고 바로 결정했어요.”

‘명예 세종시민’이었던 조명래(62) 교수(단국대학교 도시계획·부동산학부)가 ‘정식 세종시민’이 됐다. 지난달 13일 세종국책연구단지에 위치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신임 원장에 임명된 지 일주일여 만이다.

세종시에 대한 첫 느낌을 들어보기 위해 지난 12일 국책연구단지 11층 임원실을 찾았다.

“세종시 생활, 굉장히 편합니다”

대표적인 ‘세종시 애착론자’인 그는 세종시 생활에 대해 큰 만족감을 드러냈다.

“와보니까 생각보다 편해요. 아침에 8시 30분에 출근하는데, 서울 같으면 최소 1시간 전에 나와야 해요. 그런 불편함이 없어서 가장 좋습니다. 큰 도시에 비해 생활 자체가 무척 편합니다.”

그는 원장으로 부임해 첫 출근 다음날 곧바로 이사를 결심했다. 일사천리로 계약을 마친 후 일주일만에 새롬동에 둥지를 틀고 세종시민으로 이름을 올렸다.

26개 정부출연연구기관 중 4번째로 규모가 큰 연구원을 이끄는 수장으로서 ‘책임감’도 그를 세종시로 이끌었다. “연구원 식구들과 일상의 24시간을 같이 하지 않으면 어떠한 변화도 도모할 수 없을 것 같아요.” 이사 후 2주쯤 지나고 페이스북을 통해 밝힌 소감이다.

   조명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신임 원장은 “연구원 식구들과 일상의 24시간을 같이 하지 않으면 어떠한 변화도 도모할 수 없을 것 같다”며 세종시로 이주했다.

막상 세종시에 내려와서 느낀 ‘행정의 비효율’은 심각했다. 그는 “사실 (원장으로) 와 보니 고위급에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의 일들이 서울 등 다른 곳에서 많다”며 “밖에서 듣던 것과는 달리 생각보다는 (비효율이) 심각한 것 같다”고 했다.

이는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해야 하는 직접적인 이유가 되고 있다. 서울 생활을 접고 주소를 서둘러 옮긴 것도 “나부터 세종 생활을 먼저 실천하자”는 이유가 컸다. 큰 틀에서는 각종 정부위원회에 참여하는 등 무언가 역할을 하고 있는데다, 개인적으로는 소속되어 있는 기관이 세종시여서, “세종시가 스스로 자립하고 정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일을 하고 싶었다”는 것이다.

세종시 건설 과정에서의 국가기관의 역할론도 주문했다. 단순히 건설의 주축이 되고 있는 행복도시건설청과 세종시청에 국한된 것이 아닌, 세종시에 입주한 각종 국가기관들이 ‘세종시를 수도로 만드는 일’에 각 분야에서 힘을 합해야 한다는 것이다.

“일례로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의 경우 환경관련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세종시가 환경거점이 되도록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세종시를 ‘환경수도’로 만드는 데 일조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조명래 원장이 세종시 이주 후 2주쯤 지난 후 페이스북을 통해 생활 심경을 밝혔다. <출처=페이스북>

세종시를 ‘수도’로 완성하기 위한 방법의 전환도 제안했다. 그는 “세종시에 이미 들어와 있는 ‘국가기관’이 세종시를 수도로 만들어 가는데 있어 굉장히 중요한 ‘자원’이 되고 ‘수단’이 되는 등 힘이 될 것”이라며 “이에 대한 ‘새로운 틀’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개헌 가능성은 ‘50대 50’”

조 원장은 세종시 출범 1주년을 맞은 지난 2013년 7월 명예시민증을 받았다. ‘세종시 수정안 반대’, ‘세종시 원안 사수 과정’에서의 정책 자문위원회 부회장 역할 등의 공로를 인정받았다. 명예시민이 된 후 4년 5개월여 만에 실제 세종시민이 됐다.

최근엔 헌법 개정 과정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도 힘을 쏟고 있다. 지난달 6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수도 개헌 대토론회’에서는 기조발제를 통해 “세종시가 애매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대신 ‘분권헌법의 분권수도’ 혹은 ‘정치행정수도’로 지정·육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하지만 요 근래의 개헌 논의 과정은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녹록치가 않은 것도 사실. 조 원장은 개헌 가능성을 ‘50대 50’으로 봤다.

   조명래 원장은 지난 11월 6일 국회에서 열린 ‘행정수도 개헌 대토론회’에서 기조발제를 통해 “세종시가 애매한 ‘행정중심복합도시’ 대신 ‘분권헌법의 분권수도’ 혹은 ‘정치행정수도’로 지정·육성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은 청와대 제2집무실 및 국회분원 후보지 위치도, 조 원장은 호수공원 인접 부지(B)를 최적의 후보지로 꼽았다.>

권력구조와 관련해 여당과 야당의 입장이 다르다는 점이 우선 개헌 가능성을 불투명하게 만든다는 것. 또 내년 지방선거가 도래하면 정치상황이 어떻게 변할지 의문이란 것이다. 개헌자체에 대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는데다, 수도문제를 논의하는 것이 지금으로서는 중심사안이 아니라는 현실론도 장애가 되고 있다는 생각이다.

그는 “여러 가지로 전망이 그렇게 밝지는 않다”면서도 “그렇다고 반대도 분명치 않아, 상황이 잘 맞물리면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있다고 본다”고 했다.

“국회분원은 정부세종청사와 가까운 곳으로”

조 원장의 사무실은 국회분원 후보지가 훤히 내려다보이는 곳에 있었다. 지난달 진행된 토론회 이후 그는 원장에 임명되어 이곳에 내려왔다. 그가 토론회에서 제시한 3곳의 후보지를 매일매일 바라보며 업무를 보고 있는 셈이다. 최근엔 국회분원 설립 예산(2억원)이 정부예산안에 포함되어 어느 정도 가시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국회분원 위치에 대해 그는 “정부세종청사와 가까운 곳이 좋을 것”이라며 토론회에서 언급한 호수공원 인접 부지(B)를 최적의 후보지로 꼽았다. 총리 공관과 인접한 부지(A)의 경우 (공관과) 너무 가까이 있어 어느 정도 공간적 분리가 되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청와대 이전’과 관련해서는 행정수도 개헌이 통과된다 하더라도 “사실상 쉽지 않을 것”으로 내다봤다. 일단 우리 정서상 (청와대 이전이) 어려울 것이란 이유다. 특히 그는 세종 행정수도에 입지해야 할 대통령은 ‘국가원수’로서가 아닌 ‘행정부 수반’으로서 대통령을 강조하고 있다. 서울이 한반도 전체를 커버하는 ‘국가상징수도’로서, 국가원수인 대통령은 서울에 있어야 한다는 의미다.

   조명래 원장이 사무실에서 국회분원 후보지를 내려다 보고 있다. 사진 다리 건너 왼쪽 부근이 조 원장이 최적의 후보지로 꼽는 곳이다.

이에 따라 “세종 행정수도에는 ‘청와대 제2집무실’을 설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수반으로서의 대통령이 세종시에서 행정기관들을 실효적으로 지휘 감독하느냐가 포인트라는 것. 앞서 국회 토론회에서 강조한 내용이기도 하다.

조 원장은 세종시민들에게 ‘세종시=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힘을 합하겠다는 의지도 분명히 했다.

“명예시민 중 처음으로 세종시민이 되어 매우 기쁩니다. 진짜 시민으로서 세종시를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지 고민하겠습니다.”

한편, 단국대에서 행정학을 전공한 조명래 원장은 서울대에서 도시계획학 석사, 영국 서섹스대에서 도시·지역학과 석·박사 학위를 받았다. 한국공간환경학회장,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전문위원, 서울시 지속가능발전위원회 위원장, 한국환경회의 공동대표 등을 지냈다.

국무총리 산하 경제·인문사회연구회는 지난달 이사회를 열고 조 원장을 제11대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장으로 임명했다. 임기는 3년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충청권공대위 2017-12-17 09:27:00
조명래교수님은 숨막히는 세종시 백지화 투쟁 당시 변창흠교수님과 함께 원안사수투쟁에 이론적 근거를 지속적으로 제시해 주신 동지이자 스승이시죠. 환영하고 사랑합니다. 교수님을 품에 안은 세종시가 자랑스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