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위, 日 마을·사람·일자리 창생본부와 협력
지역위, 日 마을·사람·일자리 창생본부와 협력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7.12.12 10: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1일 일본 정부중앙합동청사에서 지역정책 협력체계 구축협약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는 일본 내각관방 마을·사람·일자리 창생본부와 지역정책 교류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대통령직속 지역발전위원회(송재호 위원장)와 일본 내각관방 마을·사람·일자리 창생본부(가지야마 히로시 梶山 弘志 대신)는 11일 오후 5시 일본 도쿄 중앙합동청사 중회의실에서 지역정책 교류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인구감소, 저 출산 고령화, 과도한 수도권 집중 등 공통된 지역 문제를 겪고 있는 한일 양국이 지역균형발전, 또는 지방창생 관련 정책의 성과를 위해 조정 역할을 하는 기관 간 교류협력이 중요하다는 인식하에 준비되어 왔다.

교류협력 내용으로 지역 균형발전 또는 지방창생에 관한 각종 정책, 대응의 추진현황, 성공사례 등 관련 정보의 교류를 위한 정례회의 개최, 세미나, 토론회 또는 공동연구 추진 등이다.

이번 국제 협력은 지역발전위원회 설립(2003년 ‧ 당시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이후 처음으로, 일본의 창생본부 역시 2012년 설립 이래 첫 국제 교류다.

이번 행사에는 지역발전위원회 송재호 위원장, 가지야마 히로시(梶山 弘志) 일본 마을・사람・일자리 창생담당대신이 주관했다.

한국 측에서는 국회 오영훈 의원, 유성엽 의원과 지역발전위원회 본위원인 강현수 위원, 김영배 위원, 변창흠 위원이 참석했다.

일본 측에서는 나가사카 야스마사(長坂 康正) 내무부대신 정무관, 가라사와 타케시(唐澤 剛) 지방창생통괄관이 참석하고, 이토 타다히코 (伊藤 忠彦) 중의원이 입회했다.

   이날 협약에서는 지역 균형발전 또는 지방창생에 관한 각종 정책, 대응의 추진현황, 성공사례 등 관련 정보를 상호 교류하고 공동 연구 등을 합의했다.

송재호 위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한국과 일본의 국가균형발전과 지방창생정책이 활발히 교류되길 바란다” 며 “나아가 한국과 일본의 우호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증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한국 지역발전위원회와 일본 내각관방 마을·사람·일자리 창생본부는 내년 한국에서 정례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양 국은 빠른 시일 내에 실무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