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뭉쳤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뭉쳤다
  • 신도성
  • 승인 2017.03.06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해 200여개 단체, 세종시민 대책위원회 출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세종시민 대책위 결성대회가 6일 고운동에서 열려 행정수도를 통한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 실현을 다짐했다.

“행정수도 우리가 책임집니다.”

민과 관, 정파, 지역을 초월한 범시민 연대체가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기 위해 한데 뭉쳤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 대책위원회'는 6일 오후 2시 고운동 복합커뮤니티센터에서 결성대회를 개최하고 본격적인 행정수도 만들기 활동에 들어갔다.

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세종신도시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 세종시이통장연합회, 행정도시사수연기군대책위원회 등 200여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여한다. 특히 읍면군 지역을 대표하는 주민들과 신도시 입주자 대표 등 세종 전역의 시민들이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한 목소리는 낸다는데 의미가 크다.

이날 결성대회에는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해 고준일 세종시의회 의장, 최교진 세종시교육감,  대책위 참여단체 회원 및 세종 시민 150여명이 참석했다. 상임대표에는 최정수 세종신도시아파트입주자대표연합회 회장과 맹일관 세종시 이·통장연합회 회장이 선임됐다.

대책위는 결성 선언문을 통해 “세종시는 수도권의 과도한 집중과 과밀을 막고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발전,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실현하는 신행정수도로 계획됐지만 위헌 판결에 따라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축소됐다”며 “청와대와 국회가 서울에 잔류하고, 정부부처의 2/3정도만 세종시로 이전한 현 상황에서 극심한 국정비효율이 발생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한민국의 모든 권력과 자본, 인구가 수도권에 집중되어 양극화 현상이 심화되고 지방의 모든 우수한 자원을 수도권이 흡입하는 불균형 구조를 고착화할 것이 자명하다”며 “수도권 중심으로 개발해 그 과실을 지방으로 배분하자는 하향식 논리는 마치 중소기업을 죽여서 대기업을 살리자는 논리와 같다”고 주장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축사에서 “2002년 신행정수도 위헌 논란 때만 해도 수도권에서는 반대의견이 많았다”며 “당시 서울시장이던 이명박 전 대통령은 탱크를 동원해서라도 행정수도 건설을 막겠다고 했지만, 이번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남경필 경기지사, 이재명 성남시장 등 수도권 단체장들이 행정수도 필요성에 대해 입을 모은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이어 “2015년까지 행복도시 건설에 6조원의 예산이 투입됐어야 되는데 4조4천억원 밖에 투입되지 않았고, 건설이 늦어지는 동안 세종시민은 많은 불편을 겪고 있다”며 “2017년 완공 예정이던 서울~세종 고속도로 건설은 이제 겨우 착공을 시작하고, 세종아트센터 설립과 종합운동장 건설 등 주요 사업들도 정부의 의지가 없어 시작도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다음 정부가 확실한 의지를 가지고 행정수도를 명문화 한다면 세종시는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도시로 만들 수 있을 것”이라며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완성되어 대한민국의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할 수 있는 역사적 대의가 될 것이라 믿는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결성대회에는 세종지역 200여개 단체가 참여해 범 시민대책위로서 활동을 다짐했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도 축사를 통해 “모두가 잘 살 수 있는 대한민국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한 목소리로 행정수도 완성을 이뤄내자”며 “대한민국의 미래를 이끌어갈 아이들을 위해 세종시 교육가족도 함께 하겠다”며 힘을 더했다.

맹일관 대책위 상임대표는 “2012년 세종시 출범 이후 세종시민의 염원인 ‘행정수도 완성’이라는 궁극적 목표를 실현해 읍면지역과 동지역의 이질감을 해소하고 통합적 정체성을 찾아나가는 가교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세종시민 대책위는 행정수도 완성을 통한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국회와 청와대 세종시 완전 이전 ▲미래창조과학부, 행정자치부 이전 ▲지방분권 개헌과 연계 ‘세종시는 행정수도’로 명문화 ▲대선에서 행정수도 완성 공약화 등을 추진한다.

또한 시민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대선 후보 간담회 개최, 행정수도 개헌 관련 질의서 발송 및 공약채택 요구 운동 등을 펼치기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