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제대로 건설하라"
"세종시 제대로 건설하라"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6.10.21 15:50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정상추진 시민협, 세종시 정상추진과 균형발전 결의대회열어

 '세종시 정상추진과 균형발전 결의대회'에서 참석자들이 '세종시 정상 건설'이라는 구호가 적힌 피켓을 나눠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신행정수도 사수에 온몸으로 투쟁했던 세종시(기존 연기군) 주민들이 21일 '세종시 정상추진과 균형발전'을 촉구하기 위해 조치원역 앞에 집결했다. 정확히 12년 전 이날 신행정수도 위헌 판결 날짜에 맞춰서다.

'세종시 정상추진 시민협의회'(공동대표 황순덕·이평선·이진희·장영·고진광)는 이날 오후 조치원역 광장에서 '세종시 정상추진과 균형발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300여명의 참석자들은 '세종시 정상 건설'이라는 글자가 적힌 피켓을 나눠 들고 구호를 외쳤다.

황순덕 공동대표는 연단에 올라 "정확히 12년 전인 2004년 10월 21일, 우리는 신행정수도 건설 위헌 결정에 따른 충격과 혼란에 휩싸였다"면서 "그때 8만여 연기군민들은 '신행정수도 사수 연기군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500만 충청인과 국토균형 발전을 염원하는 전국 모든 세력을 집결하는 행정수도 건설 투쟁의 선봉에 섰다"고 당시를 회고했다.

이어 "신행정수도 건설의 꿈은 이루지 못했지만 세종시 설치법 통과로 17번째 광역단체로서 역사적인 출범을 하게 됐다"며 "지금의 세종시가 있기까지는 총 25만 여명이 참여한 집회, 수백여 명의 삭발, 원주민들의 희생과 인내 등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이를 잊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특히 "세종시가 됐지만 구도심은 세금만 대폭 올랐지 발전은커녕 오히려 퇴보하는 것은 아닌지 불안하다"며 "국가운영의 중심으로 우뚝 선 세종시를 더 이상은 수도권 이익을 등에 업고 정략적으로 이용해서도 안 되고, 지역 간 균형발전을 소홀이 해서도 안 된다"고 경고했다.

 '세종시 정상추진 시민협의회'는 21일 오후 조치원역 광장에서 '세종시 정상추진과 균형발전 결의대회'를 개최했다.
이에 따라 협의회는 9가지의 요구사항을 통해 '세종시 정상추진과 균형발전'을 이뤄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통령의 세종시 건설 원안+@ 공약 임기내 이행 ▲미래부 등 정부기관 조속히 이전 ▲국회분원 설치 ▲중앙부처 공무원 출퇴근 버스 운행 즉각 중단 ▲신도시의 도로확장과 주차장 확보 ▲조치원~신도시간 도로 8차선 확장 ▲세종시 건설에 따른 LH의 막대한 이익금 균형발전 재투자 ▲세종시 출범 역사 기념관과 기념탑, 시민광장의 신흥리 중앙공원 예정 부지 내 건설 ▲조치원역 명칭 세종역 변경 등을 제시했다.

황순덕 공동대표는 "정부와 국회, 그리고 세종시는 시민들과의 약속을 조속히 이행해 누구나 살고 싶은 국토균형 발전의 상징, 국가운영의 중심이 되는 세종시 건설에 나서야 한다"며 "요구가 관철될 때 까지 투쟁하겠다"고 결의했다.

한편, 세종시 정상추진 시민협의회에는 민주평통 세종시지역회의, 균형발전협의회, 자유총연맹 세종시지회, 바르게살기운동 세종시협의회 등 20여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황순덕 공동대표는 "정부와 국회, 그리고 세종시는 시민들과의 약속을 조속히 이행해 누구나 살고 싶은 국토균형 발전의 상징, 국가운영의 중심이 되는 세종시 건설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6-10-24 08:08:54
조치원역을 세종역으로. 당신들이 정상건설 반대하는구나......

토배기 2016-10-23 16:03:27
조치원역! 내고향 역!
아련한 추억이 서린 그 곳 !

그 이름을 왜 비꿔야 하나요?
역사성도 확인되었는데....

240년도 넘은 기록에 조치원 지명이 확인되었는데 .
왜 바꿔야 하나요?

아직도 일제가 지은 지명이라고 생각하나요?
지역에 대한 뿌리의식이 있다면 진정으로 애향심이 있다면
차마그렇게는 못합니다.

조치원역 사수 2016-10-21 21:28:33
조치원역을 세종역으로요구하는건 무리한 생때를쓰는것이다 조치원을부정하는 일부주장은 생때쓰는것이므로 삭제하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