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구제역 선제 대응 나서
세종시, 구제역 선제 대응 나서
  • 우종윤 기자
  • 승인 2015.11.17 09: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부터 24시간 비상 방역체계 및 예방접종 일제검사

세종시가 돼지들의 면역력이 약해지고 백신 항체(SP) 양성률이 낮아지는 겨울철을 맞아 구제역에 대한 선제적 대응에 나섰다.

세종시는 지난 9월부터 6개 반을 편성해 구제역특별방역대책상황실을운영, 24시간 비상방역체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구제역 바이러스 유입방지를 위하여 소독약품 3,000리터와 생석회100톤을 공급 완료했고, 시 보유 소독차량을 동원해 과거 구제역 발생농장 등 취약지역 순회소독을 주 2회 실시해 오고 있다.

특히 구제역 발생 농장과 야외바이러스 감염항체(NSP)검출 농장 등의 방역실태를 집중 점검하고 있으며, 9만두 분의 백신을 긴급 구입해 지난달 20일부터 23일까지 모든 돼지농가를 대상으로 일제접종을 실시했다.

세종시는 항체 형성이 완료(백신접종 4주 경과)되는 23일부터 5일간 구제역백신항체(SP) 일제검사를 실시할 방침이다.

윤석기 산림축산과장은 “검사 결과 항체형성률이 법적 기준치에 미달하는 농가에 대해서는 과태료를 부과하고 동물약품지원 및 축산 지원사업 대상에서 제외할 것”이라며 “철저한 예방접종과 차단방역으로 구제역 재발 방지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는 구제역 발생에 따라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농가 2곳의 1,057두를 살처분 조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