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은 과연 정해져 있는 걸까"
"운명은 과연 정해져 있는 걸까"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5.09.09 09: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아카데미]소재학 미래학 박사, "성공은 노력과 운이 작용해야"

   미래예측학 박사 소재학씨가 운명에 대해 강의를 하면서 노력과 운, 즉 때가 맞을 때 성공하고 행복한 삶을 살 수 있다고 말했다.
“사람에게 운명은 정해져 있는 걸까. 아니면 선택할 수 있는 것일까.”

대한민국 미래예측학박사 1호 소재학씨가 8일 세종시 정책 아카데미에서 던진 화두는 ‘운명’(運命)이었다. 그는 이 운명을 매개로 동양미래학이라는 구체적인 학문과 함께 성공과 행복으로 이르는 길을 참석자들에게 전달했다.

‘운명, 성공, 행복.’
이들 세 가지 요소를 이어주는 연결 고리는 무엇이며 독립적 작용 여부를 명리학과 일반적인 상식에 접목하면서 불안한 미래에 대한 예측을 통해 어려움을 대비해나가야 한다는 내용의 강의를 했다.

특히, 소박사는 자신의 호를 딴 ‘석하(奭厦) 리듬’을 강의 말미에 소개하면서 “사람의 운(運)은 10년 주기로 작용을 한다”고 주장, 공감을 불러오기도 했다.

운명은 정해진 부분과 선택적인 것이 공존하기 때문에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는 아는 지혜’가 성공과 행복을 불러오는 슬기로운 삶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요컨대 살수대첩으로 수나라 군사를 수장시킨 강감찬 장군이 강을 가지고 갈 수는 없었지만 물줄기는 돌릴 수 있었다는 것이다. 여기에서 물줄기는 선택에 해당되고 강은 정해진 부분이 되고 있다.

우리가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좋은 아이템과 나만의 방법이 당연히 필요하지만 이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신만의 때(When)다. 세상은 결코 성적순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나보다 능력이 없는 데 잘 나가는 사람이 있는 가하면 반대도 있다. 왜 그럴까. 바로 때를 잘못 만났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미래에 대해 우리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바로 바꿀 수 있는 미래, 즉 선택 가능한 미래를 노력으로 보다 나은 미래로 만드는 것이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성공의 조건으로 창의적인 인간, 창조적인 상상력, 선택과 집중, 인맥관리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요구한다. 그렇다고 이런 걸 실천하는 사람은 반드시 성공하는 건 아니다.

스티브 잡스는 “직관이 이끄는 대로 결정했다”고 말했고 상대성 원리를 찾아낸 아인 슈타인은 “결코 이성적인 사고 과정에 커다란 발견을 이룬적이 없다” 며 “상대성 원리, 역시 우연히 떠올랐다”고 실토한 적이 있다.

진정한 성공은 준비되어 있는 자에게 우연이라는 이름으로 찾아오는 기회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오지만 준비되어 있는 자만이 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자신의 때를 정확히 알고 준비하는 자가 진정한 성공을 이룬다. 그래서 진정한 성공의 법칙은 성실과 노력에다 자신 만의 때가 합쳐질 때 만들어 지는 것이다.

성공과 실패에는 10년 주기 리듬이 있다. 누구에게나 존재하는 개인 고유의 10년 주기 인생 사계절이 있다.

흐름 중 5년은 상승하고 5년은 반드시 하락한다. 10년을 봄,여름,가을,겨울 사계절로 구분을 할 수가 있다. 운이 약한 시기는 겨울과 봄, 좋은 시기는 여름과 가을이다.

   슬럼프 극복을 위한 10가지 팁
봄은 새로운 희망, 출발을 의미하고 여름은 운이 들어오는 시기이다. 가을은 결실의 계절답게 최고의 전성기이지만 겨울은 운의 함정이 있는 기간이다. 슬럼프, 오판 등이 우려되고 재도약을 위한 준비를 해야하지 일을 저질러서는 안된다.

세상을 살아가다보면 아무리 노력해도 안될 때가 있다. 반대로 한두번은 잘 나갈 때가 있다. 그리고 지금 잘 나간다고 해서 끝까지 그것이 가는 것도 아니다. 인생의 겨울을 소극적으로 운신하고 대외활동 자제, 참고 마음을 다스리면서 중요한 결정을 내리지 않아야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다.

그러면 10년 주기로 오는 ‘석하 리듬’은 어떻게 찾아야 할까.
몇 가지 팁이 있지만 10, 20, 30년 전을 살펴보면 알 수 있다. 10년 전 이때 나는 어떠했는가를 잘 보면 된다. 이를테면 지금 나이 45세이면 35세, 25세 15세의 내 운을 복기(復碁)해보고 처신을 하면 된다.

석하리듬을 찾았다면 열정을 다해야 할 때와 함정을 대비할 때, 나아갈 때와 물러날 때 등에 적절히 활용해야 한다.

사람에게 운명은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한다. 정해진 것과 선택할 수 있는 부분이다. 그걸 잘 활용해서 성공으로 이끌어야 한다. 성공을 하기 위해서는 자신만의 때를 찾아야 한다. 그 때는 찾는 것이 바로 미래학이다. 때를 찾았다고 해서 반드시 성공하는 건 아니다. 때와 자신의 노력이 합쳐질 때 기회는 성공으로 이어진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소 박사가 참석자에게 오링 테스트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석현 2019-11-17 12:44:36
좋은 글이라 생각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