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사, "세종시 가는 길 험악하네"
언론사, "세종시 가는 길 험악하네"
  • 한국기자협회보
  • 승인 2012.06.13 08: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기관 이전 9월 시작...취재진 사무실, 주거대책 마련 시급

   국무총리실 청사 건설공사가 마무리 단계로 접어든 충남 연기군 세종시 내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 공사 현장
오는 9월 국무총리실을 시작으로 36개 정부기관이 세종시로 이전한다. 당장 언론사 취재 인력 배치가 발등에 떨어진 불이다. 그러나 대부분 언론사들은 아직 구체적 대책을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

주요 경제부처가 대거 이전함에 따라 경제지인 매일경제, 한국경제 등이 비교적 발 빠르게 세종시 취재 대책 강구에 착수했다.

매일경제 노조는 지난달 말 편집국 취재기자 155명을 대상으로 세종시 이전 대책을 놓고 설문조사를 벌이는 등 여론 수렴에 나섰다.

다수의 응답자들이 세종시로 가는 것에 대해 부정적으로 답했으나 37%는 “인센티브 등 조건이 좋으면 고려해보겠다”는 입장이었다.

부정적인 이유로는 ‘가족 해체 우려’(22%), ‘충청권 무연고’(16%), ‘자녀교육 문제’(15%), ‘결혼 준비’(15%) ‘서울에서 집 장만’(9%) 등이 꼽혔다.

희망하는 주거형태로는 ‘독립주거공간’(56%)을 가장 많이 선호했으며 ‘아파트·오피스텔 분산공동 거주’(22%), ‘주거수당 지급으로 각자 해결’(11%), ‘출퇴근 교통비 보조’(11%) 등의 의견이 나왔다.

매경은 편집국 경제부를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세종시로 보낼 인력의 규모를 비롯해 구체적인 윤곽을 짜고 있다. 매경미디어그룹 차원에서 미디어센터를 짓는 것도 추진 대상이다.

매경 편집국 한 관계자는 “주요 부처가 이전하므로 최고의 전력을 보내야 한다는 게 원칙”이라며 “적극적으로 취재할 수 있도록 필요한 시스템을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경제도 직접 토지를 매입해 ‘한경미디어그룹 지국’을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대책을 연구 중이다. 8일 열리는 편집국 워크숍에서 본격 논의할 계획이다.

행복중심복합도시건설청도 대책 마련에 부심하고 있다. 행복청은 각 언론사의 본부로 구성된 언론단지 조성과 프레스센터 건립을 통한 사무실 임차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언론단지 조성을 위한 1차 수요 조사 결과 서울 주요 언론사들이 다수 신청해 실현 가능성이 높은 편이다. 개발계획 변경 등의 절차를 거쳐 곧 신청 언론사를 상대로 2차 설명회를 계획하고 있다. 그러나 부지가 정해지더라도 건립까지는 1년6개월 정도가 걸린다. 프레스센터 임차를 희망하는 언론사는 많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사무 공간보다 더 시급한 것이 주거 문제다. 기자들이 근무는 급한 대로 기자실에서 하더라도 서울에서 120km 떨어진 왕복 4시간 거리를 출퇴근하기는 쉽지 않다.

들어가는 비용도 문제지만 일단 세종시에 주거 시설이 태부족이다. 올해 이미 입주했거나 가능한 아파트는 ‘첫마을’ 1, 2단계 6520호가 전부다. 공동주택, 오피스텔은 빨라야 2014년에 입주가 가능하다. 올해 입주하려면 첫마을 아파트에서 전월세를 얻는 방법이 유일하다.

이 때문에 대전·천안 등 인근 도시에 거주공간을 마련하는 것도 거론되고 있으나 해당 지역 아파트값·전셋값도 치솟아 만만치 않다.

이에 따라 세종시 정부기관 출입기자들은 당분간 악전고투가 불가피하다. 서울에 근거지를 두고 내려가는 기자들은 큰 마음먹고 출퇴근을 하거나 주중에는 세종시나 인근에 기거하고 주말에 귀경하는 ‘주말 서울시민’이 유력한 모델이다. 이럴 경우 각종 수당 및 인센티브 신설, 주말 근무 배제 등의 지원책이 노사 쟁점이 될 전망이다. 곧 각 언론사에서 세종시 대책이 공론화되면 갑론을박이 예상된다.

한 중앙일간지의 기자는 “웬만한 기자들은 회사에서 당근을 주지 않으면 가려 하지 않을 것”이라며 “회사 입장에서도 비용이 만만치 않아 고민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 기사는 '한국기자협회보'에 게재된 것으로 기자협회의 협조로 싣게 되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