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청신호 켜지나

2012-05-23     금강일보 제공

개발제한구역 해제 정부 협의 도출 순항
기업들 사업 일정 확인 문의 잇따라
용역완료 후 9월부터 사업자 공모 예정
부족했던 사업성을 확보해 새로운 출발을 준비 중인 유성복합터미널 조성사업에 청신호가 켜지고 있다.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위한 국토해양부와의 협의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며, 사업 일정 등을 묻는 기업들의 문의전화도 이어지고 있어 전망을 밝게 하고 있다.

답보를 되풀이하던 예전과는 사뭇 다른 진행 상황이다.

유성복합터미널 조성 사업은 민간자본을 유치해 도시철도 구암역 주변 10만 2080㎡ 부지에 유성시외버스터미널과 고속버스터미널을 통합하고, 시내버스·BRT 기점지, 환승주차장, 화물차고지 등의 시설을 조성하는 대규모 시책사업이다.

시는 지난 2009년 7월부터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섰지만 이듬해 민간사업자가 사업을 포기하면서 지난해 2월 2차 공모에 들어갔으며, 이마저도 무산됐다.

10만여 ㎡의 넓은 부지와 공공시설로만 계획되는 등 사업성이 결여된 것이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이다. 시는 지난해 8월 사업성 확보를 위해 상업시설을 추가하는 등 토지이용계획 용역에 착수했다. 현재 토지이용계획을 최종적으로 확정하기 위해 국토부와 협의 중이다.

국토부가 상업부지를 포함시키는 대전시의 토지이용계획에 공감하고 있어 금명간 계획이 수립될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시는 국토부와 협의가 완료되는 대로 도시계획심의위원회와 국토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등의 과정을 거칠 계획이다. 이후 오는 8월 용역을 완료해 9월 사업자 공모에 들어간다는 계산이다.

불안했던 사업자 선정도 전망이 밝다.

시가 사업성 확보를 위해 토지이용계획 변경에 들어가면서 최근 유명 기업체에서 문의를 하는 등 사업 추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시 관계자는 “토지이용계획 수립을 위해 국토해양부와 협의 중이며 큰 틀에서 합의하고 있는 만큼 걸림돌은 없어 보인다”며 “적극적인 노력을 통해 지연되지 않도록 행정절차를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서도 “오는 9월 사업자 공모에 들어갈 계획이며, 아직 확실한 것은 아니지만 사업 추진일정에 대해 문의하는 업체가 있다. 이 중에는 대기업도 있다. 사업성을 확보하는 등 사업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형중 기자 kimhj@ggilb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