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룡·금성백조...2-2생활권 설계 당선

LH, 세종시 새롬동 공동주택용지 설계공모 당선작 선정

2013-11-19     곽우석 기자

특별건축구역으로 지정된 행복도시 2-2생활권 새롬동 공동주택용지의 설계공모 당선작이 결정됐다. 당선작에는 지역 업체인 계룡건설과 금성백조가 포함됐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세종특별본부는 2-2생활권 공동주택용지 11필지(7490세대)에 대한 설계공모 당선작을 선정했다고 19일 밝혔다.

당선작은 ▲P1구역 롯데건설·신동아건설(나우동인건축 등) ▲P2구역 포스코건설·현대건설(디에이 등) ▲P3구역 대우건설·현대산업개발·현대엠코·계룡건설산업(토문 등) ▲P4구역 금성백조주택(에이앤유디자인 등) 등이다.

이번 설계공모전은 2~4개 필지를 하나의 공모단위로 묶어 총 4개의 대규모 공모단위로 시행됐으며, 심사위원 명단을 철저하게 보안유지하고 심사토론 과정을 방송카메라를 이용해 실시간으로 생중계하는 등 혁신적인 심사방법을 도입, 투명하고 공정한 심사가 이뤄졌다는 평가다.

2-2생활권 설계공모는 조화롭고 창의적인 행복도시의 경관을 창출하고 고객의 수요를 최대한 반영한 주거단지를 조성키 위해 계획됐다.

이 지역은 첫마을과 2-4생활권 중심상업지구, 문화국제교류지구 등과 인접해 행복도시 내 최고의 주거지역으로 꼽히고 있다. 특히, 단지 간 통합커뮤니티시설, 행복커뮤니티 가로, 지구순환 산책로 조성 등 새로운 개념을 도입한 것이 특징이다.

또한 내년 말까지 이전하는 국세청, 우정사업본부 등 정부세종청사 3단계 2구역 인근에 위치해 행복도시 내 행정기능의 한 축을 담당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당선 안에 따라 설계 조정 작업을 거쳐 내년에 사업승인 및 본격적인 공사가 시작된다.

채병선 심사위원장(전북대 교수)은 “전반적으로 작품의 수준이 높아 치열한 경합이 이뤄졌다”면서 “이번 공모전을 통해 행복도시 단지설계의 질이 한층 높아져 쾌적하고 활력 있는 생활공간이 만들어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